[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아무리 AMD 브랜드를 신봉하는 사람이라도 라데온 그래픽카드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은 드물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제법 달라졌다. 그래픽카드 대란 속에서 가성비 좋은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고려하는 이들이 많아진 것이다.
라데온 그래픽카드 부흥의 선봉에는 AMD 라데온 RX 6700 XT가 있다. 라데온 RX 6000 시리즈의 막내인 이 그래픽카드는 1440p 게이밍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함이 알려지면서 인지도가 높아졌다. AMD 라데온 RX 6700 XT 그래픽카드 중 대표모델을 살펴보자.
XFX 라데온 RX 6700 XT QICK 319 BLACK D6 12GB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대표 브랜드인 XFX에서 출시한 이 그래픽카드는 저렴한 가격대로 유저들 사이에서 선호가 높다. 요란하지 않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어떤 시스템에도 잘 어울리며 XFX 로고로 포인트를 준 솔리드 백플레이트 디자인도 돋보인다.
발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설계도 적용됐다. 100mm 대형 팬 1개와 90mm 보조 팬 2개로 구성된 319 트리플 팬은 최적화된 쿨링 성능은 물론 더블 볼 베어링 구조로 설계되어 저소음 환경도 제공한다. 여기에 두꺼운 히트파이프와 공기 흐름 및 배기가 원활한 설계, 메모리 및 VRM 냉각패드를 포함해 안정성이 뛰어나다.
또한, 제로 DB 팬 시스템을 통해 최고의 성능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등 낮은 부하 조건에서 완벽한 무소음 환경을 제공한다. 듀얼 BIOS PRIMARY/SECONDARY 모드도 제공해 예기치 못한 BIOS 손상으로 초기 구동이 불가능할 때 스위치 조작으로 백업 BIOS로 전환시켜 정상적인 구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사파이어 라데온 RX 6700 XT PULSE D6 12GB Dual-X
XFX와 함께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호각을 겨루는 사파이어도 라데온 RX 6700 XT 그래픽카드를 선보였다. 이 그래픽카드는 이전 세대보다 더 진보된 쿨링 시스템으로 더 빠르고 강력한 쿨링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먼저 하이브리드 팬 블레이드 100mm 듀얼 쿨링팬이 강력하면서도 정숙한 쿨링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먼지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구조로 소음이 적고 수명도 85% 더 긴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순수 구리 재질로 제작된 히트베이스와 PCB 기판에 직접 닿도록 설계된 전원부 및 메모리 냉각 시스템, 내부 공기를 백플레이트와 후면/정면 에어홀을 통해 빠르게 방출시키는 프리 플로우 구조, 높은 열전도율의 써멀패드로 발열 문제를 줄인다. 고품질 전원부와 퓨즈 보호 회로로 구성된 고품질 PCB 구성도 매력적이다. TriXX를 사용하면 VGA 오버클럭은 물론 실시간 쿨링 성능 조절도 가능하다.
애즈락 라데온 RX 6700 XT CHALLENGER D D6 12GB
좀 더 색다른 디자인의 듀얼팬 RX 6700 XT 그래픽카드를 찾는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우선 쿨링 성능 최적화에 힘을 기울인 Striped Axial 듀얼 팬 디자인으로 그래픽카드 작동 시 온도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쿨링팬이 작동할 때의 소음도 매우 적다. PCB 휨 현상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백플레이트는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일 뿐만 아니라 뒷면에 장착된 프리미엄 열 패드로 쿨링 성능을 높여준다.
또한, 히트파이프가 통합되어서 서로 간의 접촉을 극대화하며 고밀도 금속 접합이 이뤄진 히트싱크, 나노 써멀 페이스트, 프리미엄 써멀 패드도 포인트다. Dr. MOS, 2oz 구리 PCB, 프리미엄 60A 전원 초크, 12K 블랙 캐패시터 등이 적용되어 신뢰성도 높다. 여기에 애즈락 고급 그래픽카드에 적용되는 무광 블랙 PCB가 적용되어 고급스럽고, 습도로 인한 전기적 단락으로 그래픽카드를 보호하기 위해 고밀도 유리 직물 PCB도 사용됐다.
ASUS ROG STRIX 라데온 RX 6700 XT O12G GAMING OC D6 12GB
성능을 넘어 더 화려한 라데온 RX 6700 XT 그래픽카드를 찾는다면 이 제품이 어울린다. 우선 새로운 디자인의 트리플 쿨링팬이 최적의 쿨링 효율과 저소음을 구현했고, MaxContact 기술로 열 스프레더 표면을 연마하고 미세한 수준에서 부드러움을 개선해 히트싱크의 열 전달율이 향상됐다. 히트싱크 사이즈도 이전 세대보다 두꺼워져서 고성능 칩셋에 적합한 열 헤드룸을 제공한다.
게다가 최고급 캐패시터와 초크 MOSFET 등이 사용되어 성능을 극대화하며, 2개의 PWN FanConnect 헤더를 통해 케이스 팬을 그래픽카드에 직접 연결할 수 있게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돋보이는 것은 RGB다. 개별 지정 가능한 RGB LED는 Armoury Crate를 통해 사용자 설정이 가능해서 나만의 RGB 효과를 만들 수 있다. ASUS GPU Tweak II 유틸리티를 활용하면 GPU 클럭, 메모리 클럭, 전압 설정 등의 중요한 변수를 조정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AORUS 라데온 RX 6700 XT ELITE D6 12GB
이 제품 역시 눈부신 RGB LED를 통해 라데온 RX 6700 XT의 성능에 나만의 개성을 더할 수 있다. 트리플 쿨링팬을 중심으로 1,677만 가지 컬러 조합을 지원하는 RGB 조명이 탑재되어 눈이 즐겁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RGB 패턴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기가바이트 RGB Fusion 2.0 지원 어로스 제품과 동기화하여 조화로운 RGB 조명을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WINDFORCE 3X 쿨링 시스템의 성능 역시 우수하다. 80mm 블레이드 팬 3개에는 얼티네이트 팬 디자인이 적용되어 냉각 효율이 뛰어나며, GPU와 직접 맞닿게 설계된 대형 복합식 히트파이프, 스크린 냉각 시스템이 적용되어 내구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최적의 전원 페이즈를 채택해 MOSFET 작동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췄고, Ultra Durable이 인증한 All 솔리드 캐패시터, 고품질 울트라 듀러블 컴포넌트가 탑재되었으며, 사용자 친화적 PCB 디자인으로 더 안전하게 그래픽카드를 메인보드에 장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