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앰비슈머는 '폴드', SNS 인싸는 '플립'…세대별로 폴더블폰 선호 달라
상태바
30대 앰비슈머는 '폴드', SNS 인싸는 '플립'…세대별로 폴더블폰 선호 달라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08.12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삼성 갤럭시 Z 시리즈 유저 분석 데이터 공개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화면을 접었다 펼 수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폴더블폰)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세대별로 선호하는 폴더블폰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나 골프 등을 즐기는 30대는 '갤럭시 Z 폴드'를 선호했으며, 인스타그램을 즐기는 유저일수록 '갤럭시 Z 플립' 선호도가 높았다. SK텔레콤은 12일, 갤럭시 Z 폴드3·플립3 사전예약에 앞서 공개한 삼성전자 폴더블 시리즈의 유저 분석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폴드 시리즈는 30대에서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트렌드에 민감한 유저, SNS 사용이 많은 소비자는 플립 시리즈를 선호했다.  

골프, 전기차 선호하는 30대 앰비슈머는 폴드 시리즈 선호

이번 분석 결과, 폴드 시리즈는 골프를 즐기는 30대 앰비슈머가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평소 가격과 성능을 꼼꼼히 따지면서도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에는 비용을 아끼지 않는 앰비슈머에서 폴드 시리즈를 많이 구매한 것이다.
[출처-SK텔레콤 뉴스룸]
[출처-SK텔레콤 뉴스룸]
폴드 유저의 연령별 비중을 살펴보면 30대 비율이 29%로 가장 높았으며, 40대가 28%로 뒤를 이었다. 3040 세대 다음으로 50대(18%)와 20대(15%)가 폴드를 많이 찾았다.
[출처-SK텔레콤 뉴스룸]
[출처-SK텔레콤 뉴스룸]
폴드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웹 서비스는 전기차, 자동차 디지털키, 골프 VOD, 골프 예약 등이다. 폴드 유저들은 삼성전자 타 단말 유저와 비교했을 때 골프 앱 사용이 120%, 자동차 관련 앱은 150%, 해외직구 앱은 20% 많았다. 관심 앱·웹 서비스에 암호화폐, 스포츠, 클라우드 게이밍 등이 순위에 오른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자동차와 스포츠를 좋아하고, 암호화폐를 자주 거래하며,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는 등 폴드 유저의 라이프 스타일을 가늠할 수 있다.  

플립 시리즈 유저, 패션·셀피·피트니스 등에 관심 높아

플립 시리즈는 성별과 세대에 관계없이 고르게 사랑받았으며, 인스타그램을 즐기는 계층에서 플립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유저 중 여성은 53%, 남성은 47%로 남녀가 비슷하게 플립 시리즈를 선호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전체 플립 유저 중 30대와 40대가 각각 26%, 50대가 19%, 20대가 18%를 차지했다.
[출처-SK텔레콤 뉴스룸]
[출처-SK텔레콤 뉴스룸]
플립 유저들은 삼성전자 타 단말 유저와 비교했을 때 패션, 셀피, 뷰티, 피트니스 앱을 많이 사용했다. 특히 셀피 앱 사용량은 30% 더 많았다. 이는 스마트폰을 반으로 접어 상단과 하단을 나눠 쓸 수 있는 플렉스 모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갤럭시 Z 플립 시리즈에서 플렉스 모드를 활용하면 다양한 각도로 셀피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대문이다. 또한, 플립 유저는 SNS에 관심이 높았고, 폴드 유저 대비 SNS 사용량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SNS인 인스타그램의 사용 횟수는 플립 유저가 폴드 유저 대비 2.5배 더 많았다.
[출처-SK텔레콤 뉴스룸]
[출처-SK텔레콤 뉴스룸]
SKT 관계자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추구한다면 폴드3가 어울리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추구한다면 플립3가 어울릴 것"이라며 "SKT는 기존 고객 성향에 발맞춰 그에 걸맞은 다양한 혜택을 풍성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