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영상 촬영에 적합한 메모리카드 찾는 방법
상태바
4K 영상 촬영에 적합한 메모리카드 찾는 방법
  • 이철호
  • 승인 2022.12.0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자신의 일상이나 강아지와의 산책, 여행지의 모습을 브이로그로 담는 것은 이제 거대한 트렌드가 된 지 오래다. 특히 최근에는 해외여행이 자유로워지면서 일본이나 동남아, 유럽 등에서 보낸 나날을 브이로그로 남겨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이들이 늘었다. 제대로 브이로그를 만들어볼 생각이라면 1080p 해상도에서 벗어나 4K로 업그레이드해보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카메라,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메모리카드도 4K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4K 영상에 알맞은 메모리카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카메라, 스마트폰 그리고 메모리카드

4K 브이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우선 촬영장비가 필요하다. 당연히 카메라나 스마트폰, 액션캠 등에서 4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카메라는 중급기 이상에서 4K 촬영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은 대부분의 플래그십 모델폰에서 4K 촬영을 지원한다. 그리고 촬영한 동영상을 담을 메모리카드가 필요하다. 카메라의 기본 메모리로는 4K 동영상을 담을 공간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일부 스마트폰처럼 마이크로 SD 메모리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동영상을 저장할 메모리카드를 장만하는 게 좋다.
카메라로 4K 브이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메모리카드 역시 장만하는 것이 좋다.
카메라로 4K 브이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메모리카드 역시 장만하는 것이 좋다.

읽기 속도뿐만 아니라 쓰기 속도도 중요하다

4K 촬영을 위한 메모리카드를 원한다면 당연히 일반 메모리카드보다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때 읽기 속도뿐만 아니라 쓰기 속도도 충분히 빠른 메모리카드를 사용해야 끊김 없이 4K UHD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는 무엇일까? 읽기 속도는 메모리카드에 저장된 파일을 읽거나 열 수 있는 속도로, 읽기 속도가 빠를수록 파일 로딩 시간이 단축된다. 한편, 쓰기 속도는 메모리카드에 쓸 수 있는 속도로, 쓰기 속도가 빠르면 복사 속도가 빨라 질 뿐만 아니라 고화질 동영상 촬영, 고속 연사에서도 유리해진다.
동영상 촬영에서는 메모리카드의 읽기 속도만큼이나 쓰기 속도도 중요하다.
동영상 촬영에서는 메모리카드의 읽기 속도만큼이나 쓰기 속도도 중요하다.

등급을 확인해보자

그렇다면 4K 촬영에 적합한 쓰기 성능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먼저 UHS 스피드 클래스를 확인해보자. UHS 스피드 클래스는 ‘U1’, ‘U3’ 등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U1은 1080p, U3는 4K 촬영에 적합한 쓰기 속도를 지녔음을 나타낸다. 비디오 스피드 클래스 역시 확인해보면 좋다. 비디오 스피드 클래스는 ‘V6’, ‘V10’, ‘V30’ 등의 등급으로 분류되는데, 각각 6MB/s, 10MB/s, 30MB/s급의 쓰기 속도를 지녔음을 뜻한다. V10은 1080p 촬영에, V30은 4K 촬영에 적합하다.
4K 촬영에 알맞은 메모리카드를 고르고 싶다면 제품의 등급을 잘 확인해보자.
4K 촬영에 알맞은 메모리카드를 고르고 싶다면 제품의 등급을 잘 확인해보자.

용량도 넉넉해야 한다

4K 동영상은 기존의 1080p보다 화질이 더 뛰어난 만큼 용량도 엄청나다. 1시간 기준으로 1080p 동영상은 20GB 이상인 반면, 4K 동영상은 40GB 이상이다. 말 그대로 동영상 용량이 2배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16~32GB 정도의 용량으로는 동영상 촬영 시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용량 걱정 없이 다양한 장소에서 동영상을 촬영해 맛깔나는 브이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최소 128GB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가능하다면 대용량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 더 있다. 일부 메모리카드에서는 128GB 이상에서만 4K 촬영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품의 용량별 스펙을 잘 살펴보면서 4K에 적합한 모델을 찾을 필요가 있다.
더 많은 분량의 동영상을 촬영하고 싶다면 대용량 메모리카드를 사용하자.
더 많은 분량의 동영상을 촬영하고 싶다면 대용량 메모리카드를 사용하자.

품질과 내구성도 중요하다

4K 메모리카드를 구매할 때는 속도와 용량 이외에도 확인할 것들이 많다. 우선 데이터를 저장하는 낸드 플래시의 품질이 뛰어나야 한다. 어떤 낸드 플래시를 사용했는지, 이를 통해 얼마나 긴 수명을 지원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환경에서 메모리카드가 데이터를 얼마나 잘 보호하는가도 중요하다. 방수나 충격 방지, 온도 변화는 물론 공항 검색대처럼 자기장이 강한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생활 속 정전기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도 확인해볼 요소다.
뛰어난 품질의 낸드 플래시를 사용했는지도 살펴보자.
뛰어난 품질의 낸드 플래시를 사용했는지도 살펴보자.

Editor’s Pick
키오시아 micro SD Exceria Plus

최근에는 256GB 이상의 대용량을 지원하는 4K 메모리카드가 서서히 늘고 있다. 그 중심에는 키오시아 micro SD Exceria Plus가 있다. 이 마이크로 SD 메모리카드는 32GB/64GB/128GB/256GB에 새로 512GB 모델이 추가되어 넉넉한 용량을 제공한다. 또한, 키오시아 micro SD Exceria Plus는 전 모델에서 4K 촬영이 가능하다. 먼저 읽기 속도의 경우 32GB가 98MB/s이며 그 이상은 100MB/s나 된다. 또한, 쓰기 속도도 32~128GB는 65MB/s이며 256GB와 512GB는 85MB/s에 달해 4K 촬영에 문제가 없다. 속도 등급 역시 4K에 적합하다. 모든 모델에서 비디오 스피드 클래스 V30, UHS 스피드 클래스 U3 등급을 획득했기 때문이다. 또한, 고속 앱 성능을 나타내는 AI 등급 인증도 받았기 때문에 카메라는 물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가혹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도 돋보인다. 고품질 낸드 플래시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IPX7 방수 기능, X-ray 저항성, 정전기 방지, 충격 방지에 –25℃~85℃의 온도 변화에서도 정상 작동한다. 과전류로 인한 발열 및 발화를 막기 위한 전기퓨즈도 탑재됐다. 품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5년 제한보증도 제공한다.

마치며

4K 촬영에 적합한 메모리카드 구매 방법을 살펴봤다. 4K로 멋진 브이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읽기 성능뿐만아니라 쓰기 성능도 뛰어난 메모리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얼마나 많은 용량을 제공하는가, 내구성은 얼마나 뛰어난가도 따져볼 요소다. 특히 키오시아 micro SD Exceria Plus는 전 모델 4K 촬영을 지원하는 데다가 최대 용량이 512GB에 달해 브이로그 촬영에 날개를 달아주는 마이크로SD 메모리카드라 할 수 있다. 제품 관련 문의는 키오시아 공식유통사 주영통신을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