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신학기를 맞이해 PC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면 저장 장치도 눈여겨보자. 저장 장치는 새로운 PC를 구성할 때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는 부품이지만, PC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꽤 신경 쓰이는 부품이다. PC를 업그레이드할 때 저장 장치는 기존 데이터를 모두 옮길 수 있는 큰 용량이나 더 빠른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물론, 새로운 PC를 구성할 때도 영상 편집 같은 작업을 한다면, 저장 장치의 속도나 용량을 상당히 신경 써야 한다. 최근에 대학생은 물론, 중고등학생까지도 영상 과제를 제출하는 일이 있기 때문에 보다 멋진 결과물을 위해서는 PC를 활용한 영상 편집이 필요하다. 이럴 때 빠른 속도의 저장 장치와 넉넉한 용량의 저장 장치 모두 갖춰야 한다.
PC 업그레이드나 새로운 PC에 장착할 SSD와 HDD 같은 저장 장치를 찾고 있다면 씨게이트 제품을 추천한다. FireCuda 530 히트싱크 M.2 NVMe는 매우 빠른 속도와 우수한 안정성을 지닌 SSD며, BarraCuda 5400/256M은 최대 8TB의 넉넉한 저장 공간과 보다 향상된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지원하는 HDD다.
7,300MB/s 초고속 저장 장치
FireCuda 530 히트싱크 M.2 NVMe
사용 중인 PC의 메인보드가 PCIe 4.0을 지원한다면 SSD만 바꿔도 속도가 빨라진 것을 느낄 것이다. 2~3년 전쯤에 PC를 구매했다면 당시에는 PCIe 4.0 지원 SSD의 가격이 비쌌기 때문에 아마도 PCIe 3.0 지원 SSD를 장착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PCIe 4.0 지원 SSD의 가격이 상당히 하락하면서 고용량 제품도 구매를 고려해볼 수준이 되었다.
FireCuda 530 히트싱크 M.2 NVMe는 PCIe 4.0을 지원하는 M.2 NVMe SSD다.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SSD는 더 넓은 대역폭을 바탕으로 매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FireCuda 530 히트싱크 M.2 NVMe는 2TB/4TB 모델 기준으로 최대 읽기 속도가 7,300MB/s에 달하고, 쓰기 속도도 6,900MB/s에 달한다.
4,000~5,000MB/s 정도 속도를 지원하는 저가형 PCIe 4.0 SSD와 비교하면 읽기 속도는 약 46% 빠르며, 쓰기 속도는 약 57%나 빠르다. 그만큼 대작 게임을 더 쾌적하게 플레이하고 동영상 렌더링이나 그래픽 작업도 더 수월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FireCuda 530 히트싱크 M.2 NVMe는 속도만 빠른 것이 아니다. 대표적인 SSD 수명 지표로는 전체 용량 100%에 준하는 데이터 쓰기를 반복하는 TBW(TeraBytes Written)가 있다. FireCuda 530 히트싱크 M.2 NVMe의 TBW는 4TB 기준으로 5,100TBW나 된다. 매일 200GB씩 사용해도 70년 가까이 사용이 가능한 성능이다. MTBF(평균 무고장 시간)도 1,800,000시간에 달한다.
SSD 품질도 최상급이다. 씨게이트의 엄격한 검증을 통과한 E18 컨트롤러를 사용했으며, 최신 3D TLC 낸드 플래시를 적용됐다. 따라서 고성능 게임이나 CAD 작업, 유튜브 동영상 편집과 같은 가혹한 작동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PCIe 4.0 지원 SSD는 매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만큼 발열도 심한 편이다. 잠깐만 빠르게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오랜 시간 빠른 속도로 사용하다 보면 발열로 성능 저하가 생길 수 있다. FireCuda 530 히트싱크 M.2 NVMe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스텀 수냉 부품 분야에서 고급 브랜드로 인식되는 EKWB와의 협업으로 제작한 히트싱크를 기본 적용해 해결했다.
FireCuda 530 히트싱크 M.2 NVMe는 기본적으로 5년 제한보증을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씨게이트만의 독자적인 복구 서비스인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Seagate Rescue Data Recovery Services)도 지원하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에서는 씨게이트 기술력이 집약된 연구소를 통해 SSD의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한다. 90% 이상의 데이터 복구 성공률을 지녔으며, 중요한 데이터가 새어나갈 일도 없다.
최대 8TB 넉넉한 저장공간
BarraCuda 5400/256M
저장 장치는 빠르면 좋겠지만, 기본적인 본질은 역시 용량이다. 어느 정도 저장공간이 확보되었다면 빠른 속도를 원하겠지만, 저장공간이 확보되지 않았다면 속도보다는 용량이 먼저기 때문이다. 특히나 PC를 오래 사용할수록 사용하는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에 저장공간은 계속 부족해지기 마련이다.
씨게이트는 시장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저장 장치를 선보이고 있다. FireCuda 시리즈는 게이머와 전문가를 위한 제품군으로 강력한 성능과 품질이 장점이라면, BarraCuda 시리즈는 일반 소비자를 위한 HDD/SSD 제품군으로 무난한 성능과 안정성을 지녔다. 당연히 용량 대비 가격은 FireCuda 시리즈보다 BarraCuda 시리즈가 더 경제적이다.
BarraCuda 5400/256M는 최대 8TB 용량으로 보다 쾌적한 사용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HDD를 메인 저장 장치가 아닌 데이터 보관 용도로 쓸 예정이라면 7200RPM 제품 대신 5400RPM 제품을 선택해 더 저렴하게 고용량 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다. 5400RPM의 8TB 제품이 17만원 수준이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부담 없다.
BarraCuda 5400/256M에는 MTC(Multi-Tier Caching) 기술이 들어가 있다. MTC 기술을 통해 NAND 플래시, DRAM 및 미디어 캐시 기술의 지능형 레이어를 사용하여 데이터 흐름을 최적화함으로써 로드 및 애플리케이션 시간을 단축하고 읽기 및 쓰기 성능이 향상된다. 최신 BarraCuda 시리즈에는 6세대 MTC 기술력이 적용되어 더욱 향상된 데이터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제공한다.
BarraCuda 제품군은 씨게이트에서 20여 년 동안 생산하고 판매했기 때문에 더 믿을 수 있는 저장 장치다. 모든 BarraCuda 제품군에는 넉넉한 제한보증 서비스가 제공되며, BarraCuda 5400/256M에는 2년의 제한보증이 제공된다. 또한, HDD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자가 진단 서비스인 SeaTools를 지원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하고 보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