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S에 적합한 가성비 165Hz 게이밍 모니터, 벤큐 모비우스 EX240N
상태바
FPS에 적합한 가성비 165Hz 게이밍 모니터, 벤큐 모비우스 EX240N
  • 이백현
  • 승인 2023.04.1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고주사율, 고해상도, 빠른 응답속도 등 모든 것을 다 갖춘 게이밍 모니터를 물색하다 보면 만나게 되는 것은 100만원이 넘는 제품군이다. 예산이 많다면 그런 모니터에 투자하는 것도 즐거움이겠으나, 예산이 한정되어 있다면 사용환경에 적절한 모니터를 고르기 위해서는 현재 필요한 성능이 어떤 것인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체로 RPG 유저라면 멋진 그래픽을 가득 채워줄 넓은 화면의 고해상도 모니터를, 그리고 FPS 등 경쟁적인 게임 유저라면 한 눈에 들어오는 적당한 크기의 화면에 빠른 반응속도를 가진 고주사율 모니터가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벤큐 모비우스 EX240N 게이밍 모니터 그 중에서도 경쟁적인 게임에 적합한 23.8인치 FHD 모니터다. 한 눈에 보이는 화면과 준수한 반응속도, 그리고 게이밍에 적합한 주사율을 갖췄다.  
 

제원

화면사이즈: 23.8인치
화면비: 16:9
최대 화면 밝기: 250니트
해상도: FHD(1920x1080)
명암비 3000:1
패널타입: VA(178°/178° 광시야각)
주사율: 165Hz
응답속도: 1ms(MPRT), 4ms(GtG)
표시 색상: 1,670만 색상
색역: 72% NTSC
컬러 모드: 시네마 HDRi,ePaper, FPS, Game HDRi, HDR, M-Book, 레이싱게임, RPG, SRGB
지원 틸트: (-5/15°), VESA 월 마운트(100x100mm),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전자종이 모드, 색약 모드
입출력 단자: HDMI 2.0 x1, DP 1.2 x1
스피커: 스테레오(2.5W x2)
크기(스탠드 포함): 421.7x182.6x540mm
무게(스탠드 포함): 4.3kg

가성비 좋은 165Hz, FHD 게이밍 모니터

FPS, AOS 등 경쟁적인 게임에서는 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눈앞을 꽉 채우는 32인치 이상의 화면보다는 한 눈에 잘 들어오는 24~27인치 수준의 디스플레이를 선호하는 경우가 더 많다. 벤큐 모비우스 EX240N은 그런 게이머를 위한 ‘가싱비’ 라인업으로, 23.8인치 FHD(1920x1080)의 화면과 165Hz 주사율을 제공하는 게이밍 모니터다. 과거 게이밍 모니터의 기준이 120Hz~144Hz 주사율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165Hz 주사율은 훌륭한 성능이며, VA패널을 사용했음에도 게이밍에 적합한 응답속도(GtG: 4ms, MPRT: 1ms)도 갖췄다.  

응답속도 측정기준, GtG와 MRPT

응답속도 측정기준은 흔히 GtG와 MPRT으로 나뉜다. GtG(Gray to Gray)는 픽셀의 10% 음영 회색에서 90% 음영 회색으로 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며, MPRT(Moving Picture Reesponse Time)는 일정 속도로 움직이는 영상에서 잔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시간을 의미한다. 둘 다 숫자가 작을수록 잔상이 덜 생기며 빠른 속도로 이전 정보를 대신하는 새로운 정보를 표시해 주므로 이는 실제 게임 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다. VA패널의 경우 특히 높은 명암비가 장점으로 꼽히지만 반응속도 면에서는 다소 약점이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데, EX240N은 그런 약점을 극복해 GtG 4ms, 그리고 MPRT 1ms의 성능을 구현했으며 명암비도 3000:1의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밝기는 최대 250니트다. 그래픽카드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을 동기화시켜주는 AMD 프리 싱크 프리미엄도 탑재됐다. 이는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이나, 간헐적 끊김 현상인 스터터링을 줄여준다.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인증을 받았으며 이는 저프레임율 보상(LFC), 저지연과 같은 특징을 보장한다.
  스탠드는 상하 각도 조절이 가능한 틸트(-5°/15°)를 지원한다. 또 베사 홀 기능도 갖춰 모니터 암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다. 입출력 단자는 HDMI 2.0 x1, DP 1.2 x1을 제공한다. 버튼은 중앙 우측 아래에 입력 전환 버튼, OSD 버튼, 전원 버튼을 뒀으며 오른쪽 끝에는 벤큐의 독자적인 조도 감지 및 색체 제어 기술인 ‘HDRi’ 제어 버튼을 뒀다.  
손나사로 결합되는 모니터 스탠드
 
-5°/15°까지 상하 각도 조절이 가능한 틸트
 
스탠드와 별도로 VESA 월 마운트가 적용되어 모니터 암 등의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있다.
 
왼쪽부터 입력 전환, OSD, 전원 버튼
우측 끝 HDRi 버튼으로 벤큐의 독자적인 조도 적응형 기술인 HDRi 화면 모드를 제공한다.
단자는 HDMI 2.0 단자, DP1.2 단자 및 헤드셋 단자를 제공한다.
   

경쟁적인 게임을 위한 실속 기능

라이트 튜너 기능으로 밝기를 20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해당 게임에 가장 적합한 밝기를 제공한다. FPS 모드에서는 게임 속 어두운 구간 만의 밝기를 최대 10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는 블랙 이퀼라이저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라이트 튜너를 통해 밝기를 조절한 화면(–10). 플레이하는 게임에 가장 적합한 밝기를 찾을 수 있다.
라이트 튜너를 통해 밝기를 조절한 화면(+10)
   

2채널 트레볼로 사운드 시스템

벤큐의 독자적인 ‘트레볼로(treVolo)’ 스테레오 스피커로 별도의 스피커를 구매하지 않아도 원되는 점은 장점이다. 5W(2.5W+2.5W) 정격 출력의 스피커가 준수한 사운드를 재생해주며, 게임 특화 사운드 모드도 제공된다. 특히 발소리와 방향감이 선명한 ‘FPS’ 모드는 FPS 게임 플레이에 유용하며 이외에 Cinema, Pop/Live 모드도 제공된다.
발소리와 방향감을 선명하게 들려주는 FPS 모드 이외에도, 영화의 몰입감을 더하는 Cinema 모드, 공연 및 뮤직비디오에 적합한 Pop/Live 모드가 제공된다.
   

GameHDRi, M-book 모드 비롯한 다양한 컬러모드

모비우스 EX270QM는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10가지 컬러모드가 제공된다. 우선 벤큐의 주변 조도 적응형 색상 제어 기술인 HDRi가 적용된 ‘시네마 HDRi’와 ‘Game HDRi 모드, 게이머에게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FPS’, ‘RPG’, ‘레이싱게임’ 모드, ‘화면의 색상과 명암을 세밀하게 보다 실감나는 이미지를 보여주는 ‘HDR’ 모드가 존재한다. 또 sRGB를 지원하는 카메라, 프린터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기와 동일한 색감을 구현하는 ‘sRGB 모드’, 애플 맥북의 색상과 동일하게 볼 수 있도록 해주는 ‘M-book 모드’ 등 작업 환경에 유용한 모드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e-book 디스플레이를 시뮬레이션해 디지털 출판물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전자종이’ 모드, 사용자가 임의로 개별 항목을 조절할 수 있는 ‘Custom’모드도 제공된다.  
총 10가지 컬러모드로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화면을 제공한다.
 
HDRi 버튼으로 Game HDRi, 시네마 HDRi 및 HDR 모드를 각각 설정 가능하다.
   

마치며

벤큐 모비우스 EX240N 게이밍 모니터는 FPS, AOS 등의 경쟁 게임에서 꼭 필요한 기능을 적절하게 제공하는 23.8인치 FHD 모니터다. 주사율도 게이밍에 적합한 165Hz이며 MPRT 1ms, GtG 4ms의 준수한 응답속도를 갖췄다. 가격은 23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