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어댑터는 너무 무거워! 게이밍 노트북, 100W PD 충전기로 활용하기
상태바
기본 어댑터는 너무 무거워! 게이밍 노트북, 100W PD 충전기로 활용하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7.2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게이밍 노트북은 성능이 뛰어나지만 그만큼 무거운 것이 단점이다. 아무리 가벼운 게이밍 노트북이라도 무게가 1kg 중반대이며, 어댑터까지 합치면 2kg을 훌쩍 넘어간다. 2kg 정도면 충분히 들고 다닐 수 있지 않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오랜 시간 휴대하거나 다른 짐과 함께 들고 다닌다면 무리가 될 수 있다.

휴대성을 생각하지 않은 17인치 이상 크기에 3kg에 가까운 무게를 지닌 게이밍 노트북이면 몰라도 1kg 중반대 무게를 지닌 14~16인치 정도 크기인 게이밍 노트북은 일반 노트북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기본 어댑터를 함께 들고 다니기엔 무게가 상당히 부담되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만 들고 다닐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게이밍 노트북을 100W PD 지원 충전기와 함께 사용하면 어떨까? 게이밍 노트북에도 PD 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이 있기 때문에 기본 어댑터 대신 100W PD 충전기를 활용하면 훨씬 가벼운 무게로 외부에서도 게이밍 노트북을 사용할 수가 있다. 과전압이나 과전류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고 안정적인 100W PD 충전기를 고를 때 살펴볼 점을 알아보자.

   

단일 단자 최대 출력 확인

가장 먼저 확인할 부분은 충전기의 단일 단자 최대 출력이다. 단자의 최대 출력이 낮으면 게이밍 노트북에 사용해도 제 성능을 내지 못하거나 충전기를 꽂아서 사용해도 배터리가 충전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소모되기만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단자 4개에 최대 출력이 130W를 지원하는 멀티 충전 어댑터지만, 단일 단자 최대 출력 지원은 100W가 아니라 65W일 수도 있다. 물론, 65W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이나 기기에 사용하고자 하는 PD 충전기를 찾는다면 문제가 없지만, 여기서는 100W 지원 PD 충전기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65W 지원 PD 충전기는 의미가 없다.

추천하는 최대 출력 PD 충전기는 130W 이상인 제품이다. USB 단자가 1개만 있는 PD 충전기라면 100W라도 충분하지만, USB 단자가 2개 이상인 제품이 대부분이다. 만약 최대 출력을 130W 이상 지원하는 PD 충전기라면 게이밍 노트북을 사용하면서도 25W 이상 스마트폰 고속 충전까지도 가능하다.

요즘에는 200W 이상을 지원하는 PD 충전기도 출시되고 있다. 예전에는 고전력을 지원하는 충전기의 크기가 컸지만, 최근 GaN(질화 칼륨)으로 만들어진 반도체가 적용되면서 크기가 상당히 작아져 휴대성이 뛰어나다. GaN 충전기는 발열이 적고 좁은 공간에 많은 부품을 넣을 수 있어 크기가 작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다.

 
100W 이상 출력을 지원하는 충전 어댑터도 출시되고 있다.
 
게이밍 노트북은 어댑터 출력이 높은 만큼 크기가 크고 무게도 무겁다.
   

스마트폰 고속 충전 지원

게이밍 노트북에 사용할 충전기지만, 이왕이면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충전기로 가장 많이 충전하는 제품으로는 당연히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가 있다.

최근 출시되는 충전기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 적용된 다양한 고속 충전 기술이 탑재되고 있다. 여러 가지 고속 충전 기술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QC(퀄컴 퀵차지)와 PD(파워 딜리버리)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독자적으로 만든 고속 충전 기술도 존재하지만, QC와 PD와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유의하자.

QC는 퀄컴에서 만든 규격으로, 과충전을 보호하고 더 최적화된 전압 설정값으로 빠르게 충전하는 기술이다. 버전이 높을수록 안정적이고 더 빠른 충전 속도를 지원한다. 현재 최신 버전은 5까지 발표되었으며, 대부분 충전 어댑터에는 3.0, 4, 4+정도가 적용되어 있다.

PD 충전 규격은 USB Type-C 케이블 및 커넥터를 통해 보다 높은 전력을 공급하는 기술이다. 최대 100W까지 고속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는 물론, 고성능 노트북까지 충전할 수 있다.

 
QC 충전이나 PD 충전 같은 고속 충전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면 더욱 좋다.
   

탑재된 단자 개수

PD 충전기를 고를 때 USB 단자가 몇 개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PD 충전기는 분리 불가능한 케이블이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USB 단자가 있고 여기에 별도의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평상시 어떤 케이블로 어떤 제품을 충전하느냐에 맞춰 충전 어댑터의 단자 개수와 어떤 종류의 단자를 지원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게이밍 노트북 1대만 충전한다면 단자가 1개만 있어도 되지만, 여러 대의 IT 기기를 함께 충전해야 한다면 단자가 더 많아야 한다. 단자가 많은 PD 충전기는 여러 대의 IT 기기를 충전할 때 전원 콘센트를 적게 사용하는 만큼 다른 기기를 연결하기 용이하고 전원 단자의 과부하를 그만큼 줄일 수 있다.

요즘 PD 충전기는 최소 2개의 단자를 갖추고 있으며, 제품에 따라 4~5개 단자를 탑재하기도 한다. 충전 단자가 많을수록 좋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지기 때문에 자신의 충전 스타일에 맞춰 적당한 단자를 갖춘 충전 어댑터를 고르자. 물론, 탑재된 단자가 Type-A인지 Type-C인지도 미리 확인하자.

 
단자가 여러 개 있으면 동시에 여러 기기를 충전하기 편리하다.
   

추천 PD 충전기

 

아임커머스 UM2 130PDGAN

아임커머스 UM2 130PDGAN은 3개의 USB Type-C 단자와 1개의 USB Type-A 단자 등 총 4개의 단자로 구성된 PD 충전기다. 최대 지원 출력 지원은 130W이며, USB Type-C 단일 단자는 최대 100W 출력이 가능해 PD 충전 지원 노트북이나 맥북 프로 16인치의 90W 충전도 가능하다.

또한, 아이패드 12.9인치 4세대의 경우 최대 35W 이상의 출력을 지원하여 빠른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게다가 아이폰의 20W 고속 충전은 물론, 삼성 PPS 출력까지 지원하여 삼성전자의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을 충전할 경우 초고속 충전 알림 및 최대 35W 이상 충전이 가능하다.

GaN 충전기의 특성이 높은 에너지 효율을 지원하며, 크기는 작게 진화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크기는 애플 정품 96W 충전기보다 작은 77x60x30mm다. UM2의 한국 출시 GaN 충전기는 NAVITAS사의 정품 칩셋을 탑재하여 안정성도 뛰어나다.

 

아임커머스 UM2 200PDGAN2

아임커머스 UM2 200PDGAN2는 한 기기 기준 최대 100W 출력이 가능하며, 다양한 종류의 IT 기기를 동시에 충전하는 사람들을 위해 최대 200W 출력까지 지원한다. USB Type-C 단자 3개와 USB Type-A 단자 하나로 구성되어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 그리고 스마트워치 혹은 에어팟까지 한 번에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과출력보호, 단락보호, 과전류 보호, 과충전 보호, 과부하 보호 회로를 탑재해 안정성도 높였다.

한국 최초의 GaN2 신기술을 적용하고 GaN 정품 칩셋 NAVITAS사의 제품을 채용하여 USB Type-C 단자 2개는 100W 최대 출력을 지원한다. 또한,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의 초고속 충전(25W)은 물론, 태블릿 PC의 초고속 충전 2.0(45W)까지 모두 지원한다. 또한, 삼성전자, LG전자 노트북의 45W, 65W 충전도 지원하며, 애플 맥북 프로 16의 96W급 충전도 가능하다. 크기는 83x65x37mm이며, 무게는 324g으로 휴대성도 뛰어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