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고가의 블루투스 이어폰, 스피커에는 그에 맞는 음원, 그리고 블루투스 신호가 필요하다. 특히 젠하이저, AKG 등 고급 음향기기 제조사가 출시하는 블루투스 음향기기는 aptX Adaptive 코덱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일반적인 블루투스 동글을 구매하면 대부분 aptX Adaptive 코덱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고품질 블루투스 음향을 즐기려면 블루투스 동글 선택도 중요하다.
Creative BT-W5는 대표적인 음원용 블루투스 동글이다. 고품질 모드와 저지연 모드를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aptX Adaptive 코덱을 온전히 지원하며 24bit/96kHz 고음질로 음악을 청취할 수 있다.
차세대 블루투스 코덱, aptX Adaptive 지원
퀄컴에서 개발한 블루투스 코덱, aptX Adaptive는 사용량과 주변 환경에 따라 실시간으로 비트 전송률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오디오 코덱이다. 고급 무선 이어폰, 헤드폰에서 aptX Adaptive를 지원하는 기기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이제 aptX Adaptive는 ‘알 만한 사람들은 아는’ 이름이 되었다.
Creative BT-W5는 블루투스 5.3 연결을 통해 일반적인 블루투스 이어폰, 헤드폰에 사용되는 SBC 코덱은 물론 aptX Adaptive, aptX HD, aptX 코덱도 지원한다.
BT-W5는 디바이스에서 지원하는 코덱 중 최상의 코덱을 자동으로 선택해주므로 세팅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페어링 후에는 LED를 통해 어떤 코덱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최대 24bit/96kHz의 고음질 오디오를 지원하므로 음향 품질에 대한 걱정이 없다. 또 게이머에게는 aptX Adaptive의 저지연(Low Latency) 모드도 유용하다.
LED 표시등을 확인하면 현재 어떤 코덱으로 연결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페어링 전환
음향 전용 기능 제공
블루투스 헤드셋이나 이어폰, 스피커 등을 다수 사용하는 환경에서 Creative BT-W5는 더 편리하다. Creative BT-W5는 버튼 하나로 페어링된 기기를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최대 4개 디바이스와 멀티 페어링이 가능하고 버튼을 누르면 초기 페어링 순서대로 기기가 전환된다.
또 블루투스 동글이지만 사운드 카드처럼 크리에이티브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블루투스 페어링과 연결 기기 관리는 물론, 이퀼라이저, 어쿠스틱 엔진 등 음향에 특화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aptX Adaptive 코덱을 사용할 경우 고품질, 저지연 모드도 앱에서 제어 가능하다.
Creative BT-W5는 직장인과 게이머에게 필요한 무선통신 옵션을 제공한다. 먼저 HFP 모드가 있다. 블루투스 버튼을 두 번 누르면 HFP 모드로 전환되어 음악을 듣던 도중 전화를 즉시 받을 수 있고, 블루투스 헤드셋에 내장된 마이크로 음성채팅도 가능하다. 재택근무 중 데스크톱, 노트북을 통한 음성‧화상 회의에 유용하다.
마치며
Creative BT-W5는 aptX Adaptive 코덱을 통해 고급 블루투스 음향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블루투스 동글이다. 특히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음향 전용 기능을 제공하며, PC는 물론 PS4, PS5, 닌텐도 스위치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제품 관련 문의는 Creative 공식유통사 제이웍스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