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인텔은 차세대 썬더볼트 기술인 썬더볼트 5를 발표하고 노트북과 도크 프로토타입을 시연했다고 밝혔다. 썬더볼트 5는 대폭 개선된 연결 속도와 대역폭을 사용자에 제공한다.
제이슨 질러(Jason Ziller) 인텔 클라이언트 커넥티비티 부문 총괄 매니저는 “썬더볼트5는 컴퓨터를 모니터, 도크, 스토리지 등에 연결할 수 있는 업계 최고의 성능 및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인텔은 유선 연결 솔루션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이어가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썬더볼트는 이제 모바일 PC 연결 기술의 메인스트림 포트로 자리잡았으며, 차세대 기술인 썬더볼트 5를 통해 사용자들의 까다로운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썬더볼트 5는 초당 80Gbps의 양방향 대역폭을 지원하며 대역폭 부스트를 활용하면 최고의 디스플레이 경험을 위해 최대 120Gbps를 제공한다. 썬더볼트 5는 이러한 개선사항을 바탕으로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솔루션 대비 최대 3배 더 많은 대역폭을 제공해 뛰어난 디스플레이 및 데이터 연결성을 자랑한다.
썬더볼트 5는 콘텐츠 제작자와 게이머의 높은 대역폭 요구를 충족할 예정이다. USB4 2.0을 포함한 업계 표준을 기반으로 설계된 썬더볼트 5는 이전 버전의 썬더볼트 및 USB와 호환 가능하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게이머, 전문가들의 대역폭 요구사항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썬더볼트 5는 대용량 영상 및 데이터 파일로 작업하면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지연 시간이 짧은 비주얼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연결 속도와 대역폭을 대폭 개선, 최신 PC 사용자가 향후 수년 동안 최고 품질의 비주얼과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안 르그로우(Ian LeGrow) 마이크로소프트 코어 OS 제품 관리 부분 부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텔과 긴밀히 협력해 윈도우 고객에게 최신 USB 4 표준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썬더볼트 5는 차세대 고성능 디스플레이, 스토리지 및 연결성을 지원하기 위해 USB 80Gbps 표준을 완벽하게 준수한다”고 밝혔다.
썬더볼트 5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썬더볼트 4를 기반으로 한다.
- 양방향 대역폭 2배 증가: 대역폭 부스트는 영상에 활용 시 최대 3배의 처리량(최대 120Gbps) 제공
- 더 빠른 스토리지 및 외장 그래픽 위해 PCI 익스프레스(PCI Express) 데이터 처리량 두 배 증가
- USB 4 V2, 디스플레이 포트 2.1 및 PCI 익스프레스 4세대를 포함한 업계 표준 기반으로 구축, 이전 세대와 호환 가능
- PC간 고속 연결 위해 썬더볼트 네트워킹 대역폭 두 배 증가
- 새로운 신호 기술인 PAM-3을 활용해 오늘날의 인쇄 회로 기판, 커넥터 및 최대 1미터의 패시브 케이블로 대폭적인 성능 향상 제공
PC 업계에서의 썬더볼트: 썬더볼트 제품은 PC 시장의 메인스트림 제품으로 잡았으며, 전 세계 주요 PC 액세서리 공급업체들이 표준을 채택해 현재 수억명의 PC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썬더볼트 5는 광범위한 기반을 바탕으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하나의 USB-C 포트와 케이블이라는 비전을 지속적으로 실현해 전 세계 사용자의 PC 경험을 간소화하는 등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발휘한다.
썬더볼트 5 발표는 입출력(I/O) 혁신 분야에서 오랜 역사를 지닌 인텔이 다시 한번 업계를 선도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최고 수준의 유선 연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전용 활성화 및 테스트 프로그램을 진보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모든 썬더볼트 제품은 PC 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유선 연결 솔루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인증 테스트를 거친다.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은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도 썬더볼트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다. 썬더볼트는 전 세계적으로 PC 및 액세서리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유선 연결 솔루션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향후 계획: 인텔 썬더볼트 5 컨트롤러 코드명 발로우 릿지(Barlow Ridge) 기반의 컴퓨터 및 액세서리는 2024년에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