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핫 이슈에 관한 소셜 분석
상태바
모바일 핫 이슈에 관한 소셜 분석
  • PC사랑
  • 승인 2012.08.0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 분석 서비스 ‘펄스K’를 이용한 SNS 트렌드 엿보기
 
모바일 핫 이슈에 관한 소셜 분석
 
6월 1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애플이 주최한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 2012)는 지구 반대편 한국에서도 초미의 관심사였다. 화제의 중심은 바로 아이폰5.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아이폰5의 실체가 공개될 것인지 정말 많은 사람이 큰 관심을 갖고 기다렸다. 애플의 강력한 라이벌인 동시에 구글 안드로이드 진영의 선봉장을 맡고 있는 삼성전자 역시, 같은 날 갤럭시 S3의 예약 가입을 받기로 결정해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결과적으로 아이폰5 출시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지만 ‘iOS6’라는 혁신적 모바일 운영체제를 출시한다는 것과 3G 통신 환경에서도 페이스타임을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발표되며 아이폰5 출시에 버금가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페이스타임의 경우, 카카오톡의 보이스톡이 촉발시킨 망중립성 이슈와 맞물려 더욱 큰 화제를 몰고 왔다. 이번 호에서는 이들 모바일 이슈에 대한 SNS 반응이 어떠한지, 소셜 분석 서비스 ‘펄스K(www.pulsek.com)’를 이용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펄스K(www.pulsek.com) 소개
코난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소셜 미디어 리스닝 플랫폼으로 SNS(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블로그 등)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되는 소비자의 여론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한다. 국내 최고 수준의 텍스트 마이닝 기술과 자체 개발한 소셜 평판 및 영향력 지수를 통해 진일보한 소셜 분석 방법론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관련 SNS 언급량

분석 기간 : 5월 15일 ~ 6월 14일
분석 키워드 : 갤럭시S3, 베가레이서2, 아이폰5, 옵티머스LTE2
분석 방법 : 소셜 인지도 분석
 
 
 
스마트폰 대전
먼저 최근 스마트폰에 대한 SNS 반응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최근 SNS에서는 옵티머스 LTE2와 베가레이서 2라는 각각 엘지전자와 팬텍이 내놓은 신제품과 곧 출시될 삼성전자의 갤럭시 S3와 애플의 아이폰5 덕에 스마트폰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NS 상의 경향을 살펴보면 먼저 출시된 베가레이서2와 옵티머스LTE2에 대한 언급이 줄어들고 있는데 반해, 곧 출시될 갤럭시S3와 아이폰5에 대한 언급은 크게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애플이 주최한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가 열린 6월 12일을 기점으로 아이폰5와 갤럭시S3의 언급이 크게 치솟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림을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5월 15일 ~ 6월 14일까지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갤럭시S3가 1위이고 그 뒤를 옵티머스LTE2, 베가레이서2, 아이폰5 순으로 쫓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폰5 관련 언급이 가장 적다는 것이 의외의 결과인데, 이는 ‘LTE(Long Term Evolution)’ 때문인 것 같다.
 
 
스마트폰 관련 이슈 키워드
분석 기간 : 5월 15일 ~ 6월 14일
분석 키워드 : 갤럭시S3, 베가레이서2, 아이폰5, 옵티머스LTE2
분석 방법 : 이슈 키워드 분석

 
아이폰5를 제외한 나머지 스마트폰 브랜드에선 해당 브랜드와 동시에 떠오르는 핫 이슈가 ‘LTE’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TE는 차세대 통신 기술을 가리키는 말임에도 불구하고 이동통신사의 집중적 광고로 이것을 지원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어느새 스마트폰 선택의 주요한 기준 중에 하나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아이폰5는 LTE 칩 문제가 해결되는 가을쯤 출시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는데 결국 이런 상황이 SNS에 투영되어 아이폰5 관련 언급이 적은 게 아닌가 예상할 수 있겠다. 이번엔 SNS 플랫폼 별로 많이 언급되고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소셜 미디어 별로 언급되는 스마트폰 브랜드 비중
 

분석 기간 : 5월 15일 ~ 6월 14일
분석 키워드 : 갤럭시S3, 베가레이서2, 아이폰5, 옵티머스LTE2
분석 방법 : 소셜 미디어 비교 분석
 
앞서 SNS 상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는 갤럭시S3 > 옵티머스LTE2 > 베가레이서2 > 아이폰5 순이다. 이런 구도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플랫폼은 펄스K가 커버하고 있는 4가지 SNS 플랫폼(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블로그) 중 역시 트위터이다. 트위터 자체에서 생산되는 콘텐츠가 워낙 많기 때문에 트위터에서 많이 이야기 되면 1위가 된다. 플랫폼 별로 살펴보면 베가레이서2는 페이스북에서, 옵티머스LTE2는 미투데이에서 많이 이야기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미투데이를 즐겨 사용하는 세대에서 옵티머스LTE2 관련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는 모든 플랫폼에 걸쳐서 비슷한 점유율을 보이는 반면, 갤럭시S3는 트위터에서 점유율이 높고 미투데이에서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한 걸음 더 나아가 각 제조사가 야심차게 내놓은 스마트폰의 소셜 평판은 어떨까? 펄스K의 브랜드 평판 지수 ‘소셜스코어(Social Score)’를 통해 살펴보겠다.
 
 
스마트폰 브랜드별 소셜 평판
분석 기간 : 5월 15일 ~ 6월 14일
분석 키워드 : 갤럭시S3, 베가레이서2, 아이폰5, 옵티머스LTE2
분석 방법 : 소셜스코어 측정
 
브랜드 평판을 나타내는 소셜스코어는(Social Score)는 브랜드가 현재 SNS에서 얼마나 긍정적으로 이야기 되고 있으며, 얼마나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지 최근 14일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 1~100점 사이의 점수로 나타낸다.
소셜스코어에 따르면 6월 14일 현재 가장 높은 평판을 갖고 있는 브랜드는 갤럭시S3이다. 그 뒤를 옵티머스LTE, 베가레이서2, 아이폰5 순으로 따르고 있다. 이는 앞서 살펴본 온라인 버즈량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베가레이서2와 옵티머스LTE2의 평판은 갈수록 하락하는 반면, 아이폰5는 다시 올라가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애플에서 주최한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 및 출시 이슈 덕에 많이 떠오른 것 같다. 출시가 임박한 갤럭시S3의 경우, 그 기대감과 성황리에 마친 사전 예약 덕에 평판이 급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보이스톡
이번엔 카카오톡에서 출시한 무료 인터넷 전화 서비스 ‘보이스톡’에 대한 SNS 반응을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무료 문자에 이어 인터넷 무료 전화 서비스를 출시한 카카오톡에 대해 통신사들이 보이콧하기로 결정하며 망중립성 이슈를 촉발시켰다.
그 가운데 3위 이동통신사업자 LG유플러스가 보이스톡을 전면 허용키로 발표하고 애플에서는 영상통화 서비스 ‘페이스타임’을 3G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는 등, ‘보이스톡’을 둘러싼 이슈가 계속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우선 보이스톡 관련 SNS 버즈부터 살펴보겠다.
 
 
보이스톡 관련 SNS 버즈 및 이슈 키워드 분석

분석 기간 : 5월 15일 ~ 6월 14일
분석 키워드 : 보이스톡
분석 방법 : 소셜 인지도 분석 및 이슈 키워드 분석

 
잠잠하던 SNS가 보이스톡을 출시한 6월 4일부터 크게 치솟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슈 키워드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톡, 신청, 무료, 루머 등이 떠오르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보이스톡이 무료 전화라는 것과 카카오톡 신청을 하루만 받는다는 루머가 떠돌았기 때문이다. 보이스톡과  관련해 어떤 것들이 화제가 되었는지, 이슈 키워드 분석을 통해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다.
 
 
보이스톡 이슈 키워드 분석
분석 기간 : 6월 8일 ~ 6월 14일
분석 키워드 : 보이스톡
분석 방법 : 이슈 키워드 분석 상위 25개
 
이슈 키워드로 페이스타임, 방통위, LG유플러스, 요금제 등이 떠오르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들 키워드를 통해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유추할 수 있다. 보이스톡에 이어 애플 역시 페이스타임을 3G망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한만큼 당분간 망중립성 이슈와 함께 이들 업체와 통신사 간의 알력싸움이 계속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