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라면, 아쉬운 저장 공간에 대한 고민이 늘 있을 것이다. 게임 라이브러리는 많은데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을 전부 다 설치해 놓을 저장 공간이 없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당장 할 게임 정도만 설치해 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저장 공간의 용량이 부족해 매번 게임 데이터를 지우거나 다시 하고 싶어서 새로 다운로드 받거나 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지루하고 번거롭다. 이러한 과정은 저장 공간 확장에 한계가 있는 콘솔 게임기는 물론, 저장 공간의 확장이 어느 정도 유연한 노트북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렇듯 게이머들에게 부족한 저장 공간은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항상 고민거리다.
이러한 저장 공간을 손쉽게 확장하고 성능저하 없이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스틱형 SSD를 SK하이닉스에서 출시했다. ‘SK하이닉스 Tube T31 Stick SSD(이하 Tube T31)’는 USB 메모리처럼 콘솔 게임기나 PC에 바로 직결할 수 있는 타입으로 용량을 확장하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외장 SSD다. 비록 최신 콘솔 기기의 전용 게임은 외장 저장장치에서 곧장 게임을 실행할 수 없지만, Tube T31을 통해 게임 데이터를 빠르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모든 게임 디바이스와의 호환성
Tube T31은 USB 메모리 형태를 한 외장 SSD다. 일반적으로 외장형 저장장치는 기기 본체와 이를 디바이스에 연결할 수 있는 USB 케이블로 구성된다. 하지만 Tube T31은 USB 케이블이 없이 바로 USB Type-A 단자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거추장스럽지 않고 매우 간단하다. 별도의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는 불편한 과정이 필요 없을 뿐 아니라 케이블 분실이나 단선되는 일도 없다.
가장 일반적인 USB Type-A 커넥터를 채택했기 때문에 대부분 PC, 노트북, 게임 디바이스 등에 연결이 가능하다. 특히 현존하는 콘솔 게임기에는 USB Type-A 단자가 모두 제공되기 때문에 광범위한 호환성을 담보한다. 만약 Tube T31이 최신 USB Type-C 커넥터를 채택했다면 USB Type-C 단자가 없는 엑스박스 시리즈(이하 XS) X|S에는 연결할 수 없었을 것이다.
반대로 최근 출시되는 일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은 USB Type-C 단자만을 제공하고 있어 Tube T31을 바로 꽂아 사용할 수 없는 불편함도 있다. 하지만 Tube T31은 게이머, 특히 콘솔 기기에 중점을 두고 부족한 저장 용량을 보완해 주는 데 있기 때문에 게임 유저 입장에서는 별다른 제약이 되지 않는다. USB Type-C 단자에 연결하고 싶다면 별도의 USB 변환 젠더나 허브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다.
1GB 크기의 파일 이동, 1초면 충분
Tube T31은 USB 3.2 Gen2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따라서 USB Type-A 단자에 직결로 연결하는 방식임에도 10Gbps의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최대 1,000MB/s의 순차 읽기, 쓰기 속도를 구현했다. 1GB 용량의 파일을 1초 만에 쓰거나 복사할 수 있는 속도로 스틱형 SSD 중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이다.
콘솔 게임기나 게이밍 PC의 저장 공간이 부족해서 설치된 게임을 지우고 다시 받는다고 하더라도 네트워크 속도가 10Gbps보다 빠를 수는 없다. 따라서 Tube T31을 활용하면 라이브러리에 있는 수많은 게임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복사 & 이동할 수 있다.
단, 플레이스테이션5(이하 PS5)는 USB 3.2 Gen2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Tube T31이 제공하는 10Gbps 속도를 온전히 활용할 수 있지만, XS X|S는 USB 3.2 Gen1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5Gbps 속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C에서도 최고 속도로 사용하려면 반드시 USB 3.2 Gen2 단자에 연결해야 하는 것을 명심하자.
더 작아졌지만, 변함 없는 성능과 내구성
Tube T31의 가장 큰 장점은 휴대성에 있다. 92.5x30.5x14mm의 작은 사이즈에 무게도 34g 정도밖에 안 된다. 일반적으로 매우 가볍다고 하는 외장 SSD의 무게가 50g 정도인데 그보다 30%는 더 가벼운 수준이다.
대게 휴대성을 중시한 스틱형 SSD의 경우 어쩔 수 없이 성능을 낮춰 타협하는 경우가 많은데, Tube T31은 일반적인 USB 메모리보다 살짝 큰 정도의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와 발열 간의 균형을 맞춰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휴대할 일이 많은 제품인 만큼 내구성도 중요하다. Tube T31은 2m 낙하 테스트에도 제품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내구성을 지녔다. 또한 3년간 무상 보증을 제공하고 있어 오랜 기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직접 사용해 보기
Tube T31을 다양한 게임 디바이스에서 직접 사용해봤다. PS5와 XS X|S 같은 콘솔 게임기는 물론, 게이밍 PC에서도 사용했다. PS5는 메인 SSD와 추가 슬롯 SSD가 있음에도 용량이 부족한데 Tube T31에 PS4 게임을 옮겨서 설치해 용량을 더 확보할 수 있었다. XS X|S에서는 XB360 게임이나 XB1 게임을 옮겨서 플레이하거나 XS X|S 전용 게임을 임시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었다.
PC 연결
PS5 연결
XS X 연결
성능·사용성·가격까지 팔방미인 SSD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즐기려는 사용자가 늘어나며 덩달아 콘솔 기기 수요도 크게 증가했다. 특히 여러 대의 콘솔을 운용하는 경우, 게임 라이브러리의 저장 공간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Tube T31은 간편하게 저장 공간을 확장하고 게임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 다양한 게임 디바이스를 고려해 설계되어 전에 없던 높은 성능과 편리한 사용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 동급의 외장 SSD에 비해서도 약 20~30% 저렴해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다.
제원
인터페이스 : USB 3.2 Gen2 Type-A
최대 속도 : 10Gbps
용량 : 512GB/1TB
최대 순차 읽기 속도 : 1,000MB/s
최대 순차 쓰기 속도 : 1,000MB/s
크기 : 92.5x30.5x14mm
무게 : 35g
보증기간 : 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