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후면 커넥터 지원 케이스' 알아보기
상태바
누구나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후면 커넥터 지원 케이스' 알아보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4.08.14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닉스 ML-420 View BTF
darkFlash DPW90 ARGB 강화유리
ASUS ROG Hyperion GR701 BTF 에디션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기존 메인보드의 커넥트 단자는 모두 전면에 있다. 이 때문에 PC를 빌드해도 케이블 정리하기가 만만치 않았다. 케이블을 얼마나 잘 정리하느냐에 따라 깔끔한 PC가 될 수도 있고 지저분한 PC가 될 수도 있다. 특히 PC 내부가 보이는 강화유리 케이스라면 더더욱 내부 케이블 정리를 신경써야 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덜도록 한 것이 후면 커넥터를 지닌 메인보드다.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부르는 명칭은 다르지만, 현재 시중에 출시된 제품은 ASUS 메인보드만 있다. ASUS 측은 후면 커넥터 PC 시스템에 대해 BTF(Back-To-the Future) 솔루션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후면 커넥터 PC 시스템을 구성하려면 후면 커넥터를 지원하는 케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ASUS BTF 솔루션

현재 후면 커넥터 시스템 제품은 ASUS가 유일하게 시중에 출시했다. ASUS는 사용자 중심 접근 방식을 통해 BTF 시리즈 제품 및 솔루션을 출시했다. BTF 솔루션은 DIY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메인보드 후면에 커넥터를 숨겨 케이블 관리를 더욱 깔끔하게 하고 외관을 더욱 미니멀하게 만들어 미학적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PC 조립을 제공한다. 초보자라도 깔끔하고 깨끗한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다.

ASUSBTF 시리즈 제품으로 BTF 메인보드와 BTF 그래픽카드를 선보였다. 특히 BTF 그래픽카드는 별도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야 했던 기존 그래픽카드와 달리 BTF 메인보드에 장착하기만 하면 PCIe 슬롯은 물론, 전력 공급까지 받을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최대 600W 전력을 제공받을 수 있는 GC-HPWR(Graphics Card High-Power Slot) 단자가 있는 하이엔드 BTF 메인보드가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더 깔끔한 PC 빌드를 할 수 있다.

 

하이엔드 BTF 메인보드에는 GC-HPWR 단자가 있다.

 

 

후면 커넥터 지원 케이스

현재 시중에 있는 후면 커넥터 지원 케이스를 알아보자.

 

 

마이크로닉스 ML-420 View BTF

ML-420 View BTF 블랙은 기존 화이트 색상 제품군과 특성을 공유한다. 전면부에 메쉬 패널이 적용됐던 기존 ML-420 BTF와 달리, 풀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좌측면 및 전면부에 내부가 선명하게 투영되는 강화유리가 적용됐다. 덕분에 차분하고 세련된 블랙 색상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420이라는 제품명에 맞춰 케이스 상단부, 측면부에 420mm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다. 냉각팬은 PWM 컨트롤과 ARGB 동기화를 지원하는 140mm 4개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10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커넥터를 후면에 배치해 깔끔하게 선정리를 할 수 있는 BTF 메인보드를 지원한다. BTF 메인보드 설치 시 케이스 내부에 보이는 선을 후면 선정리 공간에 수납해 시스템을 깔끔하게 구성할 수 있다.

히든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기본 제공해 그래픽카드를 수평 혹은 수직으로 장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ARGB 허브 및 케이스 상단부 LED 버튼으로 RGB 효과를 감상할 수 있다. 일체형 F.Panel 커넥터로 전면 패널 커넥터가 메인보드에 한 번에 연결된다. 그래픽카드는 최대 455mm 길이를 지원한다. 케이스 상단에 USB 3.2 Gen2 Type-C 단자 1개를 포함해 총 3개의 USB 단자로 빠른 속도로 외부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darkFlash DPW90 ARGB 강화유리

DPW90M케이스는 커브드 강화유리 디자인을 채택했다. 전면부터 좌측면이 모두 강화유리로 구성된 어항 케이스 형태에 커브드 디자인을 적용하여 깔끔하다. 특히, PC 내부의 부품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사용자의 취향을 담은 시스템을 꾸밀 수 있다.

측면에 C7RA 120mm 2, 후면에 C7A 120mm 1개 총 3개의 시스템 팬을 기본 제공하여 쿨링에 탁월하다. 5V ARGB 3핀 커넥터를 통해 메인보드 제조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쿨링팬들의 RGB LED 동기화가 가능하다. 또한, RPM 체크와 조절이 가능하여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여 사용자에게 친화적이다.

최대 높이 160mm의 타워형 CPU 쿨러 장착이 가능하며, 최대 360mm 규격의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를 지원한다. 쿨링팬은 상단부 120mm 3개 또는 140mm 2, 측면부 120mm 2개 또는 140mm 2, 하단부 120mm 3, 후면부 120mm 1개 등 최대 9개까지 장착된다. 최대 길이 445mm 그래픽카드를 지원하며, M-ATX, Mini-ITX 메인보드 장착이 가능하다. 저장장치는 최대 SSD 3, HDD 2개 장착이 가능하며, 표준 ATX 파워서플라이를 지원한다.

상단 I/O 단자에는 USB-A 3.0 1, USB-A 2.0 2, HD Audio, 파워 버튼, LED 스위치를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이 가능하다. 상단/우측/하단의 먼지 필터를 통해 먼지 유입을 막아 관리와 청소까지 편하다.

 

 

커세어 6500X

커세어 6500 시리즈는 다이렉트 에어플로우와 뛰어난 퍼포먼스를 지닌 케이스다. 강력한 데스크톱 구축을 위한 6500 시리즈의 넓은 미드 타워 케이스는 듀얼 챔버 레이아웃으로 PC 조립을 쉽게 만들어주며 효율적인 쿨링 성능과 깔끔하고 전문적인 외관을 지녔다.

새로운 6500 시리즈 케이스는 후면 커넥터 메인보드를 지원한다. 또한, 뛰어난 공기흐름을 지닌 전면 메쉬 패널 및 강화 유리 패널의 두 가지 옵션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과 감각적인 액세서리를 제공하는 등의 한층 진일보한 듀얼 챔버 케이스 옵션도 있다. 특히 후면 커넥터 레이아웃은 커세어 iCUE 링크 에코시스템과 결합할 때 PC 제작 과정을 현저하게 간소화하고 케이스의 메인 챔버 내에서 거의 케이블이 보이지 않게 만든다.

6500 시리즈에는 다양한 사용자 친화적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커세어의 새로운 원터치 퀵턴(Quikturn) 팬 나사’, 공구 없이도 탈부착이 가능한 전면 패널, 패브릭 풀 탭, 그리고 유연한 이중사출 고리까지 모든 세부사항이 편리함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또한 얼터네이티브 우드 및 알루미늄 패널, 수직 GPU 마운트 등의 다양한 맞춤형 옵션을 사용하며 자신만의 다양한 스타일을 뽐낼 수 있다.

6500 시리즈 중 6500X는 시각적인 감각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케이스다. 2개의 투명한 강화유리 패널 뒤에 나만의 멋진 빌드를 꾸밀 수 있다. 또한, 6500X에는 최대 3개의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어 플래그십 수준의 PC 조립에 맞는 우수한 쿨링 성능을 보장한다.

 

 

ASUS ROG Hyperion GR701 BTF 에디션

ASUS ROG Hyperion GR701 BTF 에디션은 ASUS의 프리미엄 케이스인 ASUS ROG Hyperion GR701BTF 지원 케이스로 변경한 버전이다. 큰 크기와 무거운 무게를 지녔지만, 빅 타워보다는 미들 타워에 가까운 케이스다. 하지만 그만큼 일반 미들 타워보다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케이스 주변의 독특한 X 모양은 단단하고 견고한 알루미늄 합금이 적용되었으며, 최대 80kg까지 지탱할 수 있는 운반 손잡이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전면 측면 공기 흡입구는 충분한 환기를 제공하여 시스템과 그래픽카드에 적합한 온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메인보드 장착 부분 아래에는 케이블 관리에 필요한 34mm 깊이의 챔버와 46mm 너비의 케이블 라우팅 채널이 있다. 여러 개의 ROG 브랜드 벨크로 스트랩으로 고정되어 투명한 측면 패널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사이드 패널은 도구가 필요 없는 힌지 디자인이다. 언제든지 내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섀시는 색유리로 만든 경첩식 측면 패널이다. 도구 없이도 간단히 회전하여 열리고, 원하는 경우 패널을 들어 올려서 제거할 수도 있다. 전면에는 최대 20Gbps 전송 속도를 지원하고 최대 60W 충전까지 지원하는 단자(메인보드에서 지원 시)를 배치할 수 있다. 또한, 전면의 ROG 로고는 AURA Sync RGB를 지원해 더욱 화려한 케이스로 꾸밀 수 있다.

상단과 전면에는 420mm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하며, 최대 길이 460mm, 두께 130mm의 대형 그래픽카드도 장착할 수 있다. 측면에는 ROG 테마 조명 패널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이를 제거하고 쿨링 팬이나 SSD 등을 장착할 수도 있다. 또한, 반대편에는 깔끔한 케이블 정리를 위해 깊이 34mm, 너비 46mm의 공간이 존재한다. 게다가 이 부분을 가리기 위한 반투명 케이블 커버도 제공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