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CUDA 기술 공개
상태바
엔비디아, CUDA 기술 공개
  • PC사랑
  • 승인 2006.11.0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프로그래머블 그래픽 프로세서 업체인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GPU(graphics processing units) 또는 업계 최초의 GPU용 C-컴파일러(C-compiler) 개발환경에서의 스레드 컴퓨팅 작업을 위한 근본부터 새로운 컴퓨팅 아키텍쳐인 CUDA 기술을 발표했다.

스레드 컴퓨팅은 수백개의 온칩 프로세서 핵이 동시에 작동하여 기존의 접근방법보다 최고 100배 이상 빠른 속도로 복잡한 컴퓨팅 문제들을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이 경이로운 아키텍쳐는 GPU를 위한 엔비디아의 표준 C-컴파일러와 짝을 이뤄 완전하게 기능한다. 두 가지가 결합된 완전한 개발 환경은 곧 개발자들에게 제품개발, 데이터 분석, 기술 작업 및 게임의 논리적 특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툴과 같다.

9일 출시되는 새로운 GeForce 8800과 앞으로 출시될 엔비디아 쿼드로 프로페셔널 그래픽 솔루션 환경에서 CUDA는 스레드 프로세서 사이의 데이터 통신, 내용 일치확인 및 데이터 공유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GPU 스트림 컴퓨팅의 한계를 뛰어 넘는 완벽한 스레드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SPEAG(Schmid and Partner Engineering AG)의 소프트웨어 책임자인 니콜라스 카바네스(Nicolas Chavannes)는 “전세계의 휴대폰 단말기 제작자를 포함한 우리의 고객들은 악셀웨어의 GPU 가속화 솔루션과 엔비디아 GPU를 함께 사용하면 제품의 출시일정을 앞당길 수 있음을 알고는 제품이 유익함을 인정했다.”며 “CUDA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GPU를 쓰느냐 쓰지 않느냐에 따른 컴퓨팅 성능의 차이가 우리 고객들의 손익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CUDA가 가능한 GPU는 차세대 GPU의 128비트, 1.35Ghz 스레드 프로세서가 복잡한 컴퓨팅 작업을 하는 동안 각각의 다른 프로세서와 공동작업을 하게 함으로써 병렬 데이터 캐시와 같은 컴퓨팅 조작에서의 독특한 특징을 만들어낸다. 개발자들은 다이렉트X나 오픈GL, GPU를 위한 새로운 엔비디아 C-컴파일러와 통신하면서 GPU 컴퓨팅 작업에 쓰이는 스트리밍 언어를 무력화시키는 별도의 컴퓨팅 드라이버로 이용하여 그런 기능적인 특징에 접근할 수 있다.

CUDA가 가능한 GPU는 수천 개의 컴퓨팅 스레드가 동시에 작업하며 복잡한 문제들을 풀어주는 또 다른 스레드 프로세서로써 기능하거나 스레드가 통신할 수 없는 이미지 등 특정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스트리밍 프로세서로써 작동한다. CUDA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은 미세한 결이 있는 데이터의 집약적 처리를 위해서는 GPU를 이용하고 데이터 관리, 조정 등 복잡하고 결이 거친 작업에는 멀티코어 CPU를 이용한다.

악셀웨어의 CTO인 라이언 슈나이더(Ryan Schneider)는 “CUDA는 전반적으로 새로운 수준의 컴퓨팅 작업능력을 제공하며, 하드웨어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하도록 해준다.”며 “CUDA는 매년 악셀웨어의 전자기 시물레이션과 지구물리학적 처리제품의 속도를 2배 가까이 향상시켜주었고, SPEAG와 같은 협력업체와 함께 생물의학적 이미지나 감염체 모델과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일깨워준다. 엔비디아는 제품개발, 산업과학의 한계를 빠르게 극복하도록 도움으로써 엔비디아 기술의 향상되고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헤드웨이브의 알렉스 크루거(Alex Krueger) 사장은 “CUDA는 멀티 테라바이트 프레스택 서베이와 상호작용하는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엔비디아가 개발한 이 흥미로운 GPU 아키텍쳐는 석유나 가스 탐사와 같이 컴퓨팅 조작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알고리즘의 작업속도를 끌어올려, CPU가 기본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개발자용 CUDA 소프트웨어는 현재 엔비디아의 개발 프로그램에 등록된 개발자나 조사원들에 한해 사용가능하다. CUDA 기술과 관련하여 보다 상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developer.nvid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