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포토스마트 C4580은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자랑거리로 삼은 잉크젯 복합기다. 무선 라우터를 거쳐 PC와 인쇄물의 데이터를 주고받거나 또는 애드훅으로 PC와 직접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다. 선을 연결할 필요 없이 여러 대의 PC가 복합기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동글동글한 생김새와 버튼과 잉크 설치 방법, 스캐너 조작 방법 등은 HP 잉크젯 복합기의 특징을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잉크는 검정과 3색 컬러로 구분하고, 사진을 뽑을 때는 포토 컬러 잉크를 써야 더욱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복사, 컬러복사 버튼을 단지 색으로만 구분한 점이 아쉽다. 설명서를 보지 않고는 직접 눌러서 작동시켜보기 전에는 알 수 없다.
무선 연결 과정은 간단하다. 설치 CD를 넣고 안내를 따라하면 큰 어려움 없이 연결할 수 있다. 다만 편하자고 쓰는 무선 네트워크인데 설치 과정이 너무 길다. 빠른 설치를 누르면 설치 CD에 들은 거의 모든 프로그램을 깔고, 선택 설치를 하면 각 프로그램을 하나하나 확인해서 골라 깔아야 하는 게 번거롭다. 꼭 필요한 드라이버와 무선 랜 관련 세팅만 하는 간편 설치 메뉴가 있다면 노트북 등과 연결이 좀더 편하지 않을까. 임시로 잠깐 연결해서 문서 한두 장 뽑을 요량이라면 차라리 다른 방법을 찾아보라고 권하고 싶다.
인쇄 품질과 속도는 보급형 복합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흑백 문서를 1분에 최대 30장 뽑고, 컬러는 23장까지 뽑는다. 문서종류에 따라 속도가 크게 달라지니까 최대 속도는 큰 의미가 없다. 일반 용지와 사진 용지함이 구분되어 있지 않아서 인쇄 작업에 맞춰 종이를 바꿔야 하는 게 조금 불편하다. 메모리에서 사진을 바로 뽑는 재주는 요긴할 때가 많다. 버튼이 몇 개 없어 사진을 고르고 인쇄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 번거롭지만 무선 네트워크 연결보다 메모리카드를 통한 사진인쇄가 편할 때가 있다. 무선으로 인쇄를 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값이 비슷한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뺀 복합기를 고르는 것이 낫다.
글 조정제
인쇄 속도 흑백 30, 컬러 23ppm
인쇄/스캔 해상도 최대 4,800dpi
메모리 메모리스틱, SD, xD
화면 3.8cm 컬러 LCD
인터페이스 USB, 802.11b/g
문의 HP www.hp.charislaurencreative.com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