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안수현 기자] USB 규격 충전기의 역할이 더욱 막중해진 시대다. 충전기 하나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태블릿, 주변기기, 거기에다 노트북 충전까지 소화해야 한다. 이전보다 높은 전력을 감당하면서도 휴대성을 유지해야 하는 등 제약이 많다.
아임커머스의 UM2 130PDGAN PD 접지형 130W GAN충전기는 GaN(질화 갈륨) 소재 및 PPS 규격을 갖춰, 충전 성능을 높이면서도 USB 충전기의 장점인 휴대성과 편리함을 두루 갖춘 제품이다.
신소재 GaN으로 작은 크기에 고출력까지
최근 USB 충전기 시장은 GaN(Gallium Nitride, 질화 갈륨)이 대세다. GaN은 원래 청색 LED 및 청색 레이저 등에 쓰이던 소재로, 이전에 주로 쓰였던 실리콘 소재 기반의 반도체보다 전력 효율성이 높으면서 소형화에 유리하다는 강점이 있다.
UM2 130PDGAN PD 접지형 130W GAN충전기(이하 130PDGAN)는 GaN 소재 칩셋을 적용했다. 120W의 출력을 지원하며, 순간적으로 최대 130W까지 출력을 낼 수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은 물론, 맥북이나 USB-PD 방식을 지원하는 노트북도 거뜬히 충전이 가능하다.
기존 120~130W 충전기는 계속 휴대하기에는 부담이 있었던 반면, 130PDGAN은 성인 남성 손바닥에 쏙 들어올 만큼 작고 가볍다. 크기는 가로 7.7cm, 세로 6cm, 두께 3cm다. 무게는 244g으로 아이폰 12 프로 맥스와 엇비슷한 수준이다.
USB 타입 C 위주로 구성된 충전 포트
충전 단자는 3개의 USB 타입 C 포트와 1개의 USB 타입 A 포트로 구성됐다. 기존 충전기에 비해 타입 C 포트의 비중이 늘었는데, 최근 출시된 아이폰 12 및 아이패드 에어도 타입 C 케이블 규격을 기본 채택한 만큼 시의적절한 선택으로 보인다.
같은 단자 규격이라도 지원하는 출력은 각각 다르다. USB-C1 및 USB-C2 포트는 각각 100W를, USB-C3와 USB 타입 A 포트는 각각 30W를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USB-PD 규격을 갖춘 노트북은 65W 이상의 전력이 필요하므로, 노트북 충전 시에는 USB-C1 또는 USB-C2 포트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고출력 충전기인 만큼 접지는 필수다. 특히 건조한 겨울에는 불쾌한 정전기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130PDGAN은 접지형 플러그를 채택해 정전기 발생을 최소화했다.
PPS 채택으로 충전 효율 향상
130PDGAN은 퀄컴의 충전 규격인 ‘퀵 차지 3.0’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또한 최근 충전기에 많이 쓰이는 PPS(Programmable Power Supply) 규약을 채택했다. 기존 충전기의 방식이 하나당 특정 전압으로 한정되었던 반면, PPS 방식은 충전기 하나로 다양한 전압 규격을 쓸 수 있다. 아울러 USB-PD, 퀄컴 퀵 차지 등 다양한 충전 규격과 호환되므로 다양한 기기를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충전 가능하다.
UM2 130PDGAN PD 접지형 130W GAN충전기는 최근 인기 있는 USB 규격 충전기의 정석이라고 할 만한 제품이다. 스마트폰부터 노트북까지 다양한 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며, 높은 출력을 갖추면서도 작은 사이즈 덕에 휴대가 간편하다. 기존 충전기의 성능이나 충전 시간에 불만이 있었던 소비자라면 UM2 130PDGAN PD 접지형 130W GAN충전기를 눈여겨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