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코로나19는 일상생활을 크게 바꿔놓았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재택근무가 시기상조라고 일컬어졌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시스템이 빠르게 가속했다. 그동안 집에 PC 작업 환경을 구축하지 않은 사람들은 재빠르게 모니터와 데스크톱PC, 노트북 등을 장만하기 시작했다.
재택근무에 맞는 작업 환경은 최대한 사무실과 비슷하게 꾸미는 것이 좋겠지만, 너무 많은 제품이 집에 비치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면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에 주목하자. 이 모니터는 별도의 데스크톱PC가 없어도 간단한 문서 작업은 물론, 쉬고 싶을 때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도 감상할 수 있는 제품이다.
초슬림 미니멀 디자인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0’는 초슬림 미니멀 디자인을 자랑한다. 디스플레이 부분은 물론, 스탠드도 거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을 정도이다. 스탠드는 면적이 작지만, 금속 재질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를 튼튼하게 지탱해준다. 스탠드 기능도 최소한만 갖춘 만큼 앞뒤 각도 기능인 틸트만 갖췄다.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는 27인치 모델인 ‘S27AM500’과 32인치 모델인 ‘S32AM500’으로 나뉜다. 디자인과 기능은 모두 똑같고 디스플레이 크기만 다른 제품이다. 이번에 리뷰하는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0’는 32인치 모델로 보다 큰 화면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OSD 조작은 일반 모니터와 달리 본체에서 조작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디스플레이 중앙부 하단에 전원 버튼이 있는데 제한적인 기능만 조작 가능하다. 자세한 설정은 함께 제공되는 리모컨을 통해서 할 수 있다. 리모컨은 스마트 TV와 비슷한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다양한 설정 조작은 물론, 빅스비(Bixby) 음성 인식 기능이나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웹 브라우저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버튼도 있다.
이 밖에도 게임 환경에 특화된 게임 모드를 탑재했으며, 주변 실내 환경에 맞춰 최적의 밝기와 색상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Adaptive Picture)과 시력 보호(Eye Saver) 모드가 있어 오랜 시간 사용해도 눈이 편안한 시청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 허브 탑재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는 기존 스마트 TV 플랫폼인 타이젠 OS 기반의 스마트 허브를 탑재해 PC 연결 없이도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신 개념 모니터이다. 모니터 한 대만으로 업무,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시청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스마트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0’에 Wi-Fi 연결을 하면 웹 브라우저를 열어 웹서핑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와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웨이브, 티빙, 왓챠 등 다양한 OTT 서비스를 곧바로 시청할 수 있다. 2채널 5W 스피커도 내장되어 있어 외부 스피커 없이 바로 영상 콘텐츠나 음악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USB 2.0 단자가 2개 있기 때문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모두 연결해 놓고 pc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2.4GHz 주파수를 지원하는 무선 키보드와 무선 마우스를 연결하면 선이 없는 환경에서 더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4.2 기능도 탑재했기 때문에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 게임 패드를 연결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재택근무를 위한 원격 접속(Remote Access) 기능과 클라우드 서비스 MS 오피스 365도 지원한다. 키보드와 마우스 등 입력 장치를 연결해 놓고 원격 접속이나 MS 오피스 365를 실행하면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0’가 있는 곳이 사무실로 변신한다.
다양한 기기와 연동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0’는 다양한 기기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먼저 HDMI 단자가 2개 있기 때문에 데스크톱PC나 노트북과도 연결해 사용하면 일반 모니터처럼도 쓸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 같은 콘솔 게임기를 연결해 즐길 수도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HDMI 1번 단자는 ARC를 지원하기 때문에 ARC를 지원하는 기기와 연결하면 손쉽게 전원 켜기/끄기 기능을 연동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ARC에 플레이스테이션 5를 연결하고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0’를 켜면 플레이스테이션 5도 함께 켜지고, 반대로 플레이스테이션 5를 켜면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M5 S32AM500’도 함께 켜지는 식이다.
무선 연결 기능도 뛰어나다. 우선 모니터 제품 최초로 애플 ‘에어플레이 2(AirPlay 2)’ 기능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모니터지만, 에어플레이 2 기능을 통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모바일 장치를 손쉽게 미러링할 수 있다.
삼성전자 모니터인 만큼 당연히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과의 연동도 빼놓을 수 없다.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에서는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의 화면을 모니터로 볼 수 있는 미러링(Mirroring) 기능과 함께 모니터에 터치하기만 하면 스마트폰 화면을 바로 연결해주는 ‘탭 뷰(Tap View)’, 스마트폰을 PC처럼 사용하게 해주는 ‘무선 덱스(DeX)’를 사용할 수 있다.
제원
화면 크기 – 80.1cm(32인치)
화면 비율 - 32:9
패널 종류 – VA(평면)
해상도 - FHD(1920x1080)
최대 밝기 – 250cd/㎡
명암비 - 3000:1
입력 단자 - HDMI 1.4 x2, USB 2.0 x2
응답 속도 – 8(GTG)ms
최대 주사율 - 60Hz
특수기능 - 스마트 OS(타이젠), 빅스비 음성 인식, SmartThings 모바일 앱 호환, Mobile to Screen 미러링, 탭 뷰, 무선 덱스, 리모트 엑세스, 사운드 미러링, 커텍트 쉐어, 눈 보호 모드, 플리커프리, 게임 모드, HDMI-CEC, 외부입력 자동 전환+, AI 화질 최적화, 울트라와이드 게임 뷰, HDR10, Wi-Fi 5, 블루투스 4.2, 스피커(5W x2), 틸트, 월 마운트(100x100mm)
크기(스탠드 포함) - 716.1x517x193.5mm
무게(스탠드 포함) - 6.2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