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주로 사무실에서 일하는 회사원이라면 하루 중 6~8시간 동안 모니터를 쳐다볼 것이다. smartPC사랑의 기자들도 하루 중 6~8시간 동안 모니터를 쳐다보고 있으며, 마감 기간에는 12시간 이상을 모니터와 함께하기도 한다.
오랫동안 모니터를 쳐다볼수록 시력에 대한 걱정이 생길 것이다. 실제로 장시간 모니터를 쳐다보고 있으면 눈이 침침해지면서 피로하고 더 심해지면 두통이 올 정도로 머리까지 아프다. 아무리 당장은 괜찮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시력 손상이 올 수도 있다. 따라서 모니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시력보호 기능을 탑재한 모니터가 필요하다.
‘ASUS VA27EHE IPS 시력보호 프리싱크’는 다양한 시력보호 기능을 갖춘 비즈니스 모니터이다. 27인치로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한 크기에 FHD 해상도와 75Hz 주사율을 지녀 사무 작업에 적합하다. 광시야각 IPS 패널이기 때문에 어느 각도에서 봐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고 시력보호 TUV 인증을 받아 눈 건강도 고려한 모니터이다.
사무용에 적합한 디자인
‘ASUS VA27EHE IPS 시력보호 프리싱크’는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무난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일반적인 사각형 스탠드에 틸트 기능을 넣어 상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베젤은 외부 베젤 3mm, 내부 매트릭스 3mm로 총합 6mm로 상당히 슬림해 몰입도가 뛰어나다. 같은 제품을 2대 나란히 놓고 듀얼 모니터로 사용해도 베젤이 신경 쓰이지 않을 정도이다.
디스플레이는 27인치로, 직장인들이 사무용으로 가장 선호하는 크기이다. 해상도는 FHD로, 문서 작업이나 웹 서핑, 영상 감상은 물론, 게임을 하기에도 적당하다. 1,670만 색상이 적용된 IPS 패널로 뛰어난 디테일과 함께 상하좌우 178도에 달하는 광시야각을 지녔다.
사무실에서 모니터를 사용하다 보면 책상 공간이 부족할 수 있다. 아무리 스탠드 크기가 작은 모니터라 하더라도 책상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모니터 암 스탠드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다. 모니터 암을 사용하려면 모니터에 VESA 월 마운트 기능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ASUS VA27EHE IPS 시력보호 프리싱크’는 100x100mm 크기의 VESA 월 마운트가 있어 벽걸이나 여러 가지 디자인의 모니터 암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눈이 편안한 모니터
모니터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청색광)은 눈의 피로, 두통 및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는 눈의 수정체가 청색광을 필터링하는 데 덜 효과적이기 때문에 눈 손상에 더 취약하다. 따라서 나이와 관련된 황반 변성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어린이가 사용하는 모니터일수록 블루라이트 필터가 필요하다.
‘ASUS VA27EHE IPS 시력보호 프리싱크’는 눈 건강을 위한 독점적인 블루라이트 필터(Blue Light Filter)와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기술을 갖췄다. 이러한 아이케어 또는 아이케어 플러스 기술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시청 경험을 보장한다.
ASUS의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은 손쉽게 4단계로 설정할 수 있다. 1단계는 일반적인 웹 브라우징에 이상적이고 생생한 비주얼과 최소한의 색상 변화를 위한 탁월한 색상 재현을 제공한다. 2단계는 사진과 비디오를 볼 때 이상적이며 고품질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한다. 3단계는 실제 종이처럼 보이기 때문에 장시간의 읽기 또는 워드 프로세싱에 이상적이다. 4단계는 주변 조명이 희미한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모니터 화면의 깜박임 현상은 밀리 초 단위의 급격한 밝기 변화를 주기 때문에 눈을 깜짝 놀라게 한다. 이러한 광도의 변화로 인해 동공이 확장 및 수축되어 눈의 피로, 긴장 및 두통을 유발한다.
TU‥V Rheinland에서 인증한 ASUS 플리커 프리 기술은 스마트 동적 백라이트 조정을 사용하여 깜박임을 줄여준다. 이 기술은 LED 백라이트의 고속 깜박임으로 이어지는 낮은 밝기 수준을 방지하여 모니터를 장기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눈의 피로를 최소화해준다. 또한, ASUS Anti-Glare Screen은 거친 무광택 표면을 적용해 반사광을 분산시켜 화면의 내용을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눈의 피로도 줄여준다.
멀티미디어 최적화 기능 탑재
모니터는 일할 때만 쓰는 것이 아니다. 일하다가 잠깐 휴식을 위해 뉴스나 온라인 쇼핑 등 웹 서핑을 하거나 웹툰이나 eBook을 보는 등 독서를 할 수도 있다. 게다가 유튜브 등에서 영상을 감상하거나 머리를 식히기 위해 간단하게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이렇듯 모니터는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한다.
‘ASUS VA27EHE IPS 시력보호 프리싱크’는 영화를 볼 때, 게임을 할 때, 글을 읽을 때 등 사용자 환경에 맞추는 화면 최적화 기능을 탑재했다. 먼저 ‘비비드 픽셀’ 기능으로 화면의 픽셀을 더 선명하게 해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낮은 해상도의 환경에서도 이미지를 최적화한다. 또한, ASUS의 Splendid PLUS 기능으로, 모니터 뒤쪽에 있는 OSD 버튼으로 직접 OSD를 조작해 화면 최적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Splendid PLUS 기능은 총 8가지 프리셋이 있다. 일반 환경에 가장 최적화된 ‘스탠다드’, 색온도의 밝기 수준으로 조정하여 책을 읽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독서모드’, 그래픽 감상을 위한 최고의 색감 제공 ‘sRGB’, 보다 멋진 사진을 위한 색감 조정 ‘장면’, 낮은 조도에서의 화면 최적화 ‘다크룸’, 더욱 뛰어난 몰입도를 위한 조정 ‘극장’, 어두워서 숨겨진 부분이 없도록 밝기를 조정하는 ‘게임’, 흐릿한 부분을 밝게 강조하는 ‘야경’ 등이다.
또한, 보다 매끄러운 화면 재생을 위해 일반 모니터에 사용되는 60Hz 주사율보다 25% 높은 75Hz 주사율을 갖췄다. 응답속도는 5ms(GTG)로 화면 번짐과 모션 블러 현상을 줄여준다. 빠르게 화면 전환이 이어지는 게임을 즐기기에도 괜찮다. 여기에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한 AMD 프리싱크(FreeSync) 기술을 탑재해 화면이 끊어지는 테어링 현상도 없앴다.
마치며
‘ASUS VA27EHE IPS 시력보호 프리싱크’는 사무용은 물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이다. 물론, 시력보호 기능이 강조된 모니터인 만큼 모니터를 오래 사용하는 직장인이 사용하기 좋다.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하기 괜찮은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력보호 기능이 좋은 모니터를 찾는 사람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제원
화면 크기 - 27인치
화면 비율 - 16:9
패널 종류 - IPS
시야각 - 178도 광시야각
해상도 - FHD(1920x1080)
최대 밝기 - 250cd/㎡
명암비 - 1000:1
표시 색상 - 1,670만 색상
응답 속도 - 5ms(GTG)
최대 주사율 - 75Hz
입력 단자 - HDMI 1.4 x1, D-Sub x1
특수기능 - AMD 프리싱크, 플리커 프리, Splendid PLUS, 색온도 선택, 피부톤 선택, 게임 플러스, 퀵 핏, 비비드 픽셀, HDCP, 로우 블루라이트, 틸트, VESA 베사 월 마운트(100x100mm)
크기(스탠드 포함) - 612.24x453.73x239.94mm
무게(스탠드 포함) - 4.64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