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그 어느 때보다 코로나19의 확산이 심해지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가 더욱 강화되었다. 확진자도 크게 늘면서 어딘가 외출하는 것도 꺼려지는 요즘이다.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는 여름휴가 성수기지만, 최대한 외출하지 않고 집에서 지내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예전에는 계곡이나 바닷가에 못 가더라도 시원한 에어컨 바람이 있는 영화관에서 영화나 보는 것이 낙이었지만, 이제는 그것도 옛말이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큰 화면으로 영상을 즐기는 사람이 부쩍 늘었다. 대형 TV나 빔프로젝터를 구비해 집에서 큰 화면으로 영화나 스포츠 경기를 보면 영화관 못지않은 느낌으로 즐길 수 있다. 손쉽게 대형 스크린을 즐길 수 있는 빔프로젝터를 찾는다면 ‘BenQ TK850i 프리미엄 4K 빔프로젝터(이하 벤큐 TK850i)’를 주목하자.
대형 TV or 빔프로젝터
대형 스크린을 원한다면 TV와 빔프로젝터 중 어떤 것을 살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최근 75인치까지의 대형 TV의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졌기 때문에 빔프로젝터의 중요성이 줄어들긴 했지만, 그 이상 크기를 원한다면 여전히 빔프로젝터의 가성비가 좋다. 물론 어두운 곳에서만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는 단점도 있지만, 이동하기 어려운 TV와 달리 비교적 가벼운 빔프로젝터는 집에서도 거실이나 안방 등으로 옮기면서 사용할 수 있다.
빔프로젝터로 결정했다면 성능을 고려해야 한다. 저렴한 저가형 빔프로젝터는 작고 가볍지만, 그만큼 성능은 실망스럽다.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은 손에 꼽을 정도이며, 심지어 HD 해상도에도 못 미치는 제품이 허다하다. 해상도는 물론, 기능도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제품은 응답속도가 매우 느려서 영상 감상 용도로는 상관없지만, 게임을 하는 용도로는 절대 쓰지 못할 정도이다.
밝기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 빔프로젝터는 영화관처럼 어두운 곳에서 영상을 감상하기 위한 제품이기 때문에 밝은 곳에서는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다. 다만, 광원의 밝기를 의미하는 안시루멘(1m 거리의 벽에 비췄을 때의 밝기)이 높다면 밝은 대낮에도 어느 정도 감상이 가능하다. 대체로 1,500 안시루멘 이상이면 커튼을 설치해 낮에도 감상이 가능하고 3,000 안시루멘이면 커튼을 설치하지 않아도 낮에 감상이 가능할 정도이다.
3,000 안시루멘 & 4K UHD 지원
‘벤큐 TK850i’는 위에서 언급한 3,000 안시루멘을 충족하는 고성능 빔프로젝터이다. 밝기가 밝기 때문에 낮에도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대낮이라도 커튼을 설치하면 선명한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제품이다. 명암비도 30,000:1로 뛰어난 색감을 지원해 영화, 드라마,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감상하는 데 최적화되었다.
‘벤큐 TK850i’는 최고 등급의 유리만을 사용하여 매우 사실적인 화질을 갖췄다. 프리미엄 4K 렌즈 아키텍처는 더 큰 빛을 받아들여 4K UHD 고해상도와 830만 픽셀의 True 4K UHD로 100인치 이상 크기에서도 또렷한 이미지로 최상의 시청 환경을 제공한다. 여기에 벤큐만의 HDR-PRO 기술은 보다 넓은 범위에서 세세하게 명암비를 구현하여 최상의 4K HDR 시청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HDR10 & HLG를 지원하여 더욱 몰입감 넘치는 화면을 즐길 수 있다.
디테일이 손상되고 그레이 스케일이 부정확하게 표시되는 타사의 HDR 빔프로젝터와 달리 ‘벤큐 TK850i’는 시네마에 최적화된 톤 맵핑 기술을 지녔다. 다이내믹 아이리스(Dynamic Iris)는 이상적인 명암비 구현을 위하여 광학 시스템을 통해 빛의 양을 제어한다. 다이내믹 블랙(Dynamic Black)은 씬의 밝기 수준을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명도와 명암비를 구현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그림자의 미묘한 디테일까지 세심하게 표현한다.
빔프로젝터를 한곳에 고정하지 않고 이동하는 경우에 유용한 수직 키스톤 기능도 갖췄다. 빔프로젝터는 투사 위치보다 아래나 위에 배치했을 때 화면이 사다리꼴로 나오게 된다. 이러한 화면을 직사각형으로 바로 잡아주는 것이 수직 키스톤 기능이다. 수직 키스톤 기능으로 다양한 위치에서도 정면에 설치한 것과 같은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빠른 스포츠 경기도 실감 나게
‘벤큐 TK850i’는 흐릿한 장면도 DMD DLP 기술을 통해 왜곡 없는 정확한 이미지를 보장한다. 또한, 저분산 렌즈 코팅으로 색수차를 최소화하여 4K UHD 콘텐츠를 밝고 선명하게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스포츠 경기 관람에 최적화된 기능도 제공한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체육관의 나무 코트 위에서 빠르게 진행되는 실내 스포츠 경기를 정확한 품질로 즐길 수 있다. 사실적인 피부 색조, 따뜻한 우드 톤, 강렬한 빨간색과 녹색 및 파란색이 균형을 이룬 색조를 표현해준다. 정확한 색조는 몰입감을 높여주고 마치 현상에서 관람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느리고 끊기는 불안정한 재생이나 흐릿하거나 번지는 문제도 없다. ‘벤큐 TK850i’는 프레임 사이에 프레임이 생성되는 모션 인핸서(MEMC)가 적용되어 언제나 매끄럽고 생생한 60프레임의 비디오를 제공한다. 이러한 모션 인핸서는 24프레임이나 30프레임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때도 적용된다. 게다가 강력한 챔버 스피커 10W(5W x2)가 탑재되어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도 제공한다.
스마트한 안드로이드 TV 지원
‘벤큐 TK850i’는 안드로이드 TV를 지원하는 빔프로젝터이다. 구글에서 인증한 안드로이드 TV이기 때문에 5,000여개가 넘는 다양한 구글 안드로이드 TV 앱을 설치할 수 있다. 초기 설정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연동하면 구글 계정과 Wi-Fi 연결까지 일사천리로 한 번에 끝낼 수 있다.
다양한 OTT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넷플릭스와 티빙 같은 OTT 앱은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기기를 연결해서 즐겨야 한다.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도 갖췄지만,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에서도 넷플릭스 같은 OTT 앱은 미러링을 지원하지 않는다. 단, 노트북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통한 미러링은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통하면 쉽게 무선으로 OTT 앱을 즐길 수 있다.
마치며
‘벤큐 TK850i’는 홈시네마로 사용하기에 전혀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지닌 4K UHD 빔프로젝터이다. 안드로이드 TV를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외부 기기를 연결하지 않아도 유튜브나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올림픽 같은 스포츠 경기 관람에 최적화된 만큼 영화와 스포츠 감상을 취미로 가진 사람에게 더할 나위 없는 최적의 제품이다.
제원
해상도 - 4K UHD(3840x2160)
투사 시스템 - DLP
밝기 - 3,000 안시루멘
명암비 - 30,000:1
Rec.709 - 98%
스크린 사이즈 - 30인치 ~ 300인치
램프 수명 - 일반 4,000시간, 이코노믹 10,000시간, 스마트에코 15,000시간
입출력 단자 - HDMI(2.0b/HDCP 2.2) x2, USB Type-A x2, USB mini Type-B x1, 3.5mm 오디오 출력, RS232 x1
네트워크 기능 - Wi-Fi, 블루투스
스피커 - 챔버 스피커 10W(5W x2)
부가 기능 - HDR10, HLG, 모션 인핸서(MEMC), 시네마스터 비디오+, 시네마스터 오디오+2, 크롬캐스트, 에어플레이, 안드로이드 TV OS, 리모컨
전력 소비 - 최대 350W, 일반 340W, 에코 280W
크기 - 380x127x263mm
무게 - 4.2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