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bps도 두렵지 않은 Wi-Fi 6 무선 공유기, ipTIME AX6000M
상태바
5Gbps도 두렵지 않은 Wi-Fi 6 무선 공유기, ipTIME AX6000M
  • 이백현
  • 승인 2023.09.2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최근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고화질 OTT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가정에서도 기가 인터넷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거실에서 고화질 영상을 스트리밍하는 동안 안방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 등 전체적인 인터넷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 때문에 기가 인터넷 회선을 갖췄다면 그에 걸맞는 공유기도 필요하다. 특히 ipTIME AX6000M은 5Gbps급 인터넷 환경에 걸맞는 뛰어난 속도를 지녔다.

 

 

슬림한 올블랙 디자인, 강력한 성능

ipTIME AX6000M은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최신 유무선 공유기로, 다양한 최첨단 기술을 탑재해 무선 인터넷 환경을 한 차원 높여준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되는 Wi-Fi 5보다 업그레이드된 Wi-Fi 6(802.11ax)를 지원하며, 미디어텍사의 Quad-Core 2GHz CPU, 512MB DRAM, 128MB 낸드플래시를 탑재하고 있다. 이 공유기는 높은 네트워크 성능, 다양한 연결 옵션, 그리고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해 다용도 환경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

디자인적으로는 아이피타임의 시그니처 컬러인 화이트 대신 블랙을 사용했다. 상태 표시 LED에는 블랙 미러 윈도우를 적용해 포인트를 줬다.

 

상태 표시 LED에 미러 윈도우를 적용했다.
공유기를 세워서 받침대를 제공한다.

 

AX6000급 대역폭과 OFDMA 기술

AX6000M은 5GHz와 2.4GHz 대역에서 각각 최대 4804Mbps와 1148Mbps의 무선 속도를 제공한다. 두 가지 대역폭을 합쳐 최대 6000Mbps 급의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AX6000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는 고화질 스트리밍, 대용량 파일 전송, 온라인 게임 등을 아주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802.11ax 표준과 160MHz의 넓은 채널 대역폭, OFDMA 기술을 활용해 무선 장비와의 채널 간섭을 최소화하고, 지연이나 버퍼링 없는 빠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2.4GHz에서 1,148Mbps, 5GHz에서 4804Mbps를 제공해 도합 6,000Mbps 수준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OFDMA란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기술로, 하나의 무선 채널을 서브 채널로 쪼개어 다수의 사용자가 서로간 간섭 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MI-MINO와 빔포밍 기술으로 최적화된 무선 신호

다수의 기기가 접속된 환경에서도 속도를 유지해주는 MU-MINO 기술과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통해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최대 속도로 Wi-Fi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개별 기기에 최적화된 무선 신호를 제공한다. 이로 인해 더 넓은 범위에서 안정적인 무선 연결이 가능해진다.

 

MU-MINO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무선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Wi-Fi 기술 중 하나다. 다수의 사용자가 속도 저하 없이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더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메시 네트워크와 ‘트래픽 히스토리’ 기능

ipTIME AX6000M은 이지 메시(Easy Mesh) 기술을 지원하여 메시 네트워크 환경을 쉽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다. ‘Traffic History’ 기능을 통해 메시 네트워크의 트래픽과 스테이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네트워크 상태를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복수의 공유기를 하나의 Wi-Fi 이름(SSID)으로 묶어 넓은 공간에서 재연결 없이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VPN 기능

이 공유기는 WireGuard, OpenVPN, PPTP, L2TP와 같은 다양한 VPN 옵션을 지원한다. 이러한 VPN 기능은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장치의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지리적 제약을 넘어 자유로운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환경에서 다양한 VPN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USB 3.0 단자로 저장 장치 활용

ipTIME AX3000M에는 USB 3.0 Type-A단자가 배치되어 있는데, 이 단자에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FTP나 Samba, 간이 웹서버, 클라우드 백업 등 다양한 네트워크 서버 기능을 지원한다.

따라서 대용량 데이터도 언제 어디서나 연결된 하드디스크로 업로드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또 USB 단자에 프린터기를 연결하면 공유기를 프린터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와이파이를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에서도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물론 단자를 통한 스마트기기 충전도 가능하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USB 3.0 Type-A 단자가 배치되었으며 4개의 기가비트 유선랜은 양방향 2,000Mbps의 속도롤 제공한다.

 

편리한 WPS 버튼

WPS란 Wi-Fi Protected Setup이란 의미로 이 버튼을 사용하면 비밀번호 등 별도의 설정 없이 무선공유기와 스마트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Extender를 이용한 무선 영역 확장 또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WPS 버튼으로 프린터 등의 무선 장치 설정을 복잡한 과정 없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마치며

ipTIME AX6000M은 높은 성능, 다양한 연결 옵션, 그리고 강력한 보안 기능을 모두 갖춘 공유기다. 가정에서의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부터 게임, 스트리밍, 대용량 파일 전송 등 고성능이 요구되는 환경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가격은 9월 20일 기준 17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