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전 세계 55여 개국의 문화, 스포츠, 음악, 정치, 뉴스 등 다양한 관심사를 트렌드 검색어, 최다 검색어 등으로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2012 자이트가이스트(Zeitgeist, 시대정신)’를 발표했다.
‘자이트가이스트’는 매일 입력되는 수백만 건의 검색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정보로 사용자들의 관심사 및 중요 이슈와 트렌드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올 한해 구글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린 10대 검색어는 ▶휘트니휴스턴 ▶강남스타일 ▶허리케인 샌디 ▶아이패드3 ▶디아블로3 ▶케이트 미들턴 ▶2012런던 올림픽 ▶아만다 토드 ▶마이클 클락 던컨 ▶BBB12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1위는 지난 2월 갑작스럽게 사망한 미국 R&B 스타 ‘휘트니 휴스턴’이 차지했고,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그 뒤를 이었다. ‘강남스타일’은 한국 외에도 UAE, 인도네시아, 호주 등 다양한 국가에서 전체 순위 1위를 차지해 전 세계를 휩쓴 싸이 열풍을 실감케 했다.
또한, 노출사진 유출에서 최근의 임신 소식까지 다양한 화제를 몰고 다니는 영국의 왕세손비 ‘케이트 미들턴’, 영화 ‘그린마일’의 사형수역으로 유명했으나 9월 심근경색으로 유명을 달리한 ‘마이클 클락 던컨’이 각각 6위와 9위에 올라 유명 스타에 대한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반영했다.
한편, 미국 동부를 강타하여 사상 최악의 피해를 낳았던 ‘허리케인 샌디’는 3위를, ‘2012 런던 올림픽’은 7위를 차지했다. IT기기 중에서는 출시 7개월 만에 단종 되며 ‘애플 역사상 최단기간 단종’이라는 기록을 보인 ‘아이패드 3’이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PC사랑 박지성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