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ment14와 ‘Raspberry Pi Trading’이 런던의 ‘The Shard’에서 공동 주최한 론칭 이벤트에서 'Raspberry Pi(라즈베리 파이) 2 Model B'가 발표됐다. Raspberry Pi 2 Model B는 900MHz 속도의 Broadcom BCM2836 ARMv7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1GB RAM이 장착돼 기존 모델 대비 6배 빠르며, 규모가 크고 강력한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다. 부팅시간도 기존 버전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
Raspberry Pi 기존 버전 모두 신제품과 호환되며, 이전에 사용하던 확장 GPIO 핀, 고급 전력관리 및 연결 포트도 그대로다. 별도 전원이 필요한 HDD를 포함해 최대 4개의 USB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또한, 40핀 GPIO를 통해 센서, 커넥터, 확장 보드를 장착할 수 있으며, 첫 26개 핀은 Model A 및 B의 것과 동일하므로 호환성도 갖췄다.
Raspberry Pi를 유통하는 element14에서 Raspberry Pi Global Head 담당 Claire Doyle은 “Raspberry Pi는 개발자와 전자제품 마니아들에게 혁신적인 보드이며, element14은 전 세계적으로 280만 대의 Raspberry Pi를 판매해 제품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며, “Raspberry Pi 2는 저렴한 가격에 놀라운 속도와 처리능력을 제공해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어주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element14에서는 개발자 및 마니아들이 Raspberry Pi의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용 주변기기를 개발 및 제조해 독특한 포지션을 점해왔다. 사물인터넷, 모터 제어, 스코프, 오디오, FPGA 등 Raspberry Pi를 이용한 솔루션들은 PiFace, BitScope, Cirrus Logic Audio Card, EnOcean 등의 주변기기 덕분에 태어날 수 있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Raspberry Pi Trading의 CEO인 Eben Upton은 “Raspberry Pi라는 플랫폼은 오늘 발표된 신제품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하게 됐다. 새로운 디자인 및 개발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저렴한 범용 컴퓨터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려는 Raspberry Pi 재단의 미션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smartPC사랑 | 정환용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