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의 풍경이 달라졌다. 오직 자동차와 버스로 가득했던 도로에 전기자전거, 전동휠 등 1인용 이동 수단인 스마트 모빌리티를 타고 질주하는 사람들이 심심치 않게 눈에 띈다. 출퇴근 시간이면 발 디딜 틈도 없는 지하철과 버스를 벗어나, 그리고 하루 2,500원 이상 나가던 교통비에서 벗어나 몸도 마음도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는 요즘 각광받는 차세대 교통수단이다.
이제 점점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전자기기 쇼핑몰 펀픽에서 판매하는 벨로시페로 MAD(매드) 전동스쿠터와 칙스마트 S4 전동 호버보드를 소개한다.
벨로시페로 MAD(매드) 전동스쿠터
벨로시페로 MAD(매드) 전동스쿠터는 핵심 부품의 약 95% 정도를 국산 제품으로 교체한 뒤 판매된다. 안전을 위해 국내에서 자체 제작한 열처리 특강 볼트 부품으로 교체했으며 기존 부품보다 강성이 향상된 쇼바 스프링으로 업그레이드해 바퀴와 차체의 마찰을 방지했다.
앞뒤 총 3개의 유압식 서스펜션이 완충 작용을 해 온로드나 오프로드에서도 주행할 수 있다.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한 만큼 내구성이 뛰어나다. 일반 알루미늄 합금이 아닌 고장력 강철을 사용해, 외부 충격으로 휘어지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흔치 않다. 브레이크도 안전을 확보하고 제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물리 브레이크와 저지 브레이크를 동시에 탑재했다.
배터리는 분리형이다. 부피가 큰 본체를 직접 이동시켜 충전하지 않아도 돼 보다 쉽고 간편하게 충전이 가능하며 하드케이스, 배터리 가방으로 주행 환경이 거칠어도 배터리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충전 시간은 대략 6시간으로 한 달 약 3,000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안장과 핸들바는 주행자의 신체 크기에 맞게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고 전면에 헤드라이트가 기본으로 탑재돼 야간 라이딩을 지원한다. 폴딩도 가능하다. 핸들 부분을 바퀴 쪽으로 접을 수 있어 차량 트렁크에 가뿐히 들어간다.
디자인은 이태리 유명 바이크 디자이너가 맡았다. RACE, ARMY, POLICE NYPD, YELLOW, BLUE, RED, NO.78 7가지 종류가 있으며 가격은 1600W 기준 1,990,000원이다.
제원
최대 속도: 40km/h
최대 하중: 140kg
모터 출력: 48V 1600W
브레이크: 전후륜 전자식 디스크 브레이크
타이어: 145/70-6 오프로드형 튜브리스 타이어
칙스마트 S4 전동 호버보드
칙스마트 S4 전동 호버보드는 발판 위에 서서 무게중심을 이용해 이동하는 전동휠이다. 크기는 599x185x206mm(가로x세로x두께)이며 무게는 10.5kg이다. DC 코믹스의 인기 히어로 배트맨이 연상되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호버보드는 외국에서 배터리 폭발 사고가 종종 발생해 안전성이 도마 위에 오른 적이 있었다. 이 제품들은 안전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이 대다수이며 펀픽에서 판매하는 칙스마트 S4 전동 호버보드는 미국 UL 인증, FCC 인증, 유럽 CE 인증 등 국내 유통 투휠 호버보드 중 가장 많은 안전 인증을 획득했다.
무게중심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전동휠은 내부 시스템이 중요하다. 스마트 S4 전동 호버보드는 SERVO-CONTROL 시스템과 GYROSCOPE 자이로스코프 기술이 탑재됐다. SERVOCONTROL 시스템은 주행자가 원하는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제어장치가 포함돼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살짝만 움직여도 모터가 바로 인지해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제품의 앞뒤 구분은 없고 앞으로 살짝 기울이면 전진, 뒤로 기울이면 후진한다. 오른쪽 발판에 힘을 주면 반시계 방향으로, 왼쪽 발판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본체에는 현 상태를 알 수 있는 LED가 내장됐다. 중앙의 LED는 색상으로 배터리 상태를 알려주며 가로로 길게 뻗은 푸른 LED는 어두운 곳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가격은 펀픽 할인가로 460,000원이다.
제원
최대 속도: 12km/h
최대 하중: 100kg 이하
모터 출력: 36V 600W
배터리: 36V 4,4 Ah
타이어: 7인치 통 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