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박지인 기자] 촬영한 결과물을 확인하기 위해 복잡한 인화과정과 오랜 시간을 필요로 했던 과거 필름 카메라 시절과 달리,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는 촬영 즉시 이미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프리뷰 모니터가 탑재되고 있다. 촬영된 이미지의 구도나 노출 상태 등을 확인하며 더욱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셈이다.
다만 이미지의 초점이나 색 수차와 같은 부분들은 확인하기 어려운데, 이는 소형·경량을 추구하는 최신 카메라들에 발맞추어 자그마한 크기로 제작되기 때문이다. 보다 큰 화면을 이용하면 이러한 디테일한 부분들을 빠르게 확인하고 보다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번에는 무려 15.6인치의 화면으로 화상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휴대용 모니터, ASUS ZenScreen MB16AMT & ASUS ZenScreen GO MB16AP를 독자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ASUS ZenScreen MB16AMT(이하 MB16AMT)는 15.6인치의 대화면과 FHD 화질을 갖춘 휴대용 모니터다. 마이크로 HDMI를 통해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 등 HDMI 출력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촬영 기기와 연동되며 하이브리드 USB Type-C 포트(DP Alt mode+USB 3.0) 포트로 데스크톱,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즉각적으로 호환되어 사용자의 다양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한다. 또 다른 버전인 ASUS ZenScreen GO MB16AP(이하 MB16AP) 역시 15.6인치와 FHD 화질을 지원한다. MB16AMT와 비교하면 밝기가 조금 줄었고(220cd/m²), 무게는 850g으로 조금 더 가볍다. MB16AP는 Micro HDMI를 지원하지 않기에 프리뷰 모니터로 사용할 수는 없다. 다만 USB Type-C(DP Alt mode)를 통해 데스크톱,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과 연결 후 활용할 수 있다.
휴대용 모니터의 실용성은 내장 배터리의 성능이 좌우한다. 노트북과 데스크톱과 USB 방식으로 연결한다면 전원 연결 없이도 사용 가능한 경우가 많아 크게 문제는 없다. 그러나 스마트폰, 게임기, 카메라와 연결할 때가 문제다. 이때는 USB PD 보조배터리를 상시 연결해 두고 사용하는 것 정도가 유일한 해법이 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ASUS ZenScreen 시리즈는 대용량 7,800mAh의 내장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최대 4시간 사용 가능하며 퀵차지 3.0 고속충전도 지원한다. 고성능 배터리의 탑재와 가벼운 무게 덕분에 타 휴대용 모니터 대비 매우 뛰어난 실용성을 보이며 이동이 잦은 포토그래퍼의 워크플로우에도 적합한 모습이다.
MB16AMT는 기본적으로는 콘텐츠 소비에 특화된 모니터지만, 사진 촬영 시 보다 큰 화면의 프리뷰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MB16AMT와 카메라의 HDMI 포트를 연결하면 카메라 화면이 바로 MB16AMT로 송출된다. 실 촬영에서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필진들이 직접 출사에 나섰다. 카메라와 연결 시 촬영에 필요한 뷰파인더나 라이브 뷰 정보가 HDMI를 통해 모니터로 즉시 전송돼 보다 큰 화면에서 확장된 시야로 시원시원하게 구도를 조정할 수 있었다.
특히 촬영화상을 확인하는 용도에서 매우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줬다. 색 표현과 디테일이 매우 깨끗하게 표현되어 카메라의 LCD 화면보다 확실하게 시야가 향상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주변부까지 꼼꼼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기존 필진들이 촬영해 온 이미지도 ASUS ZenScreen 시리즈를 통해 확인해보면서 고스트나 플레어 현상을 살펴보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SUS ZenScreen GO MB16AP는 스마트폰 연결에 최적화된 모델로 전문 보정 앱을 통해 사진을 보정하는 데 매우 유용했다. 스마트폰을 터치하는 즉시 보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색의 변화 또한 정확했다. 사진 촬영 직후 클라이언트에게 결과물에 대한 대략적인 브리핑이 필요한 작업의 경우 MB16AP를 활용하면 사진 촬영-컴퓨터로 전송-컴퓨터에서의 보정-클라이언트에게 전송으로 이어지는 워크플로우를 매우 쾌적하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성능 배터리를 탑재한 두 휴대용 모니터는 아주 높은 실용성을 자랑했다. 보조배터리를 연결할 필요가 없어 어느 상황에서든 깔끔하게 운용할 수 있었으며 특히 MB16AMT는 프리뷰 모니터로 활약할 수 있는 조건을 훌륭하게 충족했다. GO MB16AP 또한 사진 보정앱에서의 보정 결과를 큰 화면에서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빠른 워크플로가 필요한 사진가들에게 매우 유용할 듯 하다.
콘텐츠 소비용 휴대용 모니터가 필요하면서 카메라와 함께 연계해 볼 계획이라면 MB16AMT를 사용해 보기를 권한다. 추가로 스마트폰으로 사진 확인 및 보정 시에는 MB16AP도 생각해볼 만한 대안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