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대전 격투 게임을 좋아하는 기자는 20년 전 당시 아무도 선택하지 않는 짓을 했다. 다들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기로 ‘게임보이 어드벤스’를 살 때 SNK의 ‘네오지오 포켓’을 산 것이다. 네오지오 포켓에는 당시 SNK의 대표 대전 격투 게임인 ‘KOF’나 ‘아랑전설’, ‘사무라이 쇼다운’, ‘월화의 검사’ 등을 즐길 수가 있었다. 여기에 ‘메탈 슬러그’ 같은 인기 슈팅 게임도 있어 선택의 폭이 넓었다.
하지만 네오지오 포켓의 선전은 거기까지였으며, 이후 게임보이 어드벤스와의 싸움에서 처참하게 패배했고 이어 소니에서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까지 나오고 SNK가 도산하면서 완전히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다. 하지만 일부 마니아 사이에서는 네오지오 포켓의 뛰어난 조작감으로
다른 휴대용 게임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고퀄리티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기로 남게 되었다.
이러한 네오지오 포켓 게임이 20년의 세월을 넘어 다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바로 ‘네오지오 포켓 컬러 셀렉션’으로, 앞서 닌텐도 스위치로도 먼저 발매된 타이틀이다. 이번에는 PC의 스팀 플랫폼으로도 나왔는데 이번 타이틀 제목은 ‘네오지오 포켓 컬러 셀렉션 Vol.1 스팀 에디션’이다.
다소 다른 타이틀 목록
‘네오지오 포켓 컬러 셀렉션 Vol.1 스팀 에디션’은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된 ‘네오지오 포켓 컬러 셀렉션 Vol.1’과 타이틀이 약간 다르다. 네오지오 포켓의 최고 명작이라 불리는 ‘정상결전 최강 파이터즈 SNK vs 캡콤’이 빠지고 ‘크래시 롤러’라는 퍼즐 게임이 들어갔다. ‘정상결전 최강 파이터즈 SNK vs 캡콤’은 별도로 판매하는데 닌텐도 스위치 버전과 똑같은 라인업으로 판매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래도 네오지오 포켓에서 즐길 수 있는 재밌는 작품들로 꾸며졌다. ‘SNK 걸즈 파이터즈’, ‘더 킹 오브 파이터즈 R-2’, ‘아랑전설 퍼스트 컨택트’, ‘메탈 슬러그 퍼스트 & 세컨드 미션’ 등 모두 네오지오 포켓에서 즐길 수 있었던 명작이다. 키보드로 즐겨도 재밌지만, 앞서 ‘네오지오 미니’와 함께 출시되었던 네오지오 패드를 연결해 즐기면 더 재밌다.
실제 패키지 같은 느낌
‘네오지오 포켓 컬러 셀렉션 Vol.1 스팀 에디션’은 비록 DL 버전이지만, 네오지오 포켓으로 출시 당시 게임 패키지와 카트리지를 3D 데이터화해 게임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패키지와 카트리지를 확대하고 축소해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내부까지 열람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모든 게임은 ‘네오지오 포켓 컬러’대응이기 때문에 컬러로 나오지만, ‘네오지오 포켓’ 대응 타이틀은 흑백 표시로도 전환할 수 있다. 2인 대전 플레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친구나 지인과 함께 즐길 수도 있다.
게임 화면은 기본적으로 네오지오 포켓이 나오고 네오지오 포켓 안의 디스플레이에서 구동되는 형식이지만, 화면 크기를 최대까지 키우면 보다 큰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네오지오 포켓에 대한 추억이나 SNK 게임에 대한 애정이 없으면 그다지 끌리지 않을 게임이지만, 그 시절 추억이 존재한다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타이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