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제는 블루투스로 무선 이어폰, 헤드셋을 연결해 음악을 듣고 동영상을 감상하는 것이 일상으로 자리 잡은 시대가 됐다. 이에 맞춰 애플, 삼성전자는 물론 수많은 기업에서 다양한 무선 이어폰과 헤드셋을 출시하고 있다.
이런 블루투스 음향기기에 있어 생각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오디오 코덱이다. 특히 최근에는 퀄컴 aptX Adaptive(어댑티브)가 차세대 무선 오디오 코덱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코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알고 보면 80년대부터 있던 기술, aptX
대표적인 무선 연결 기술인 블루투스를 통한 오디오 압축 기술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기본적인 방식인 SBC를 비롯해 애플이 아이튠즈를 통해 널리 보급한 AAC도 유명하다. 그리고 현재 퀄컴에서 소유권을 지닌 오디오 코덱이 있으니 바로 aptX다.
aptX는 1980년대 영국 북아일랜드의 스테판 스미스(Stephen Smyth) 박사가 개발했다. 이 기술은 본디 APT(Audio Processing Technology)의 소유였으나, 1988년 SSL(Solid State Logic)이 APT를 사들이면서 소유권이 넘어갔다. 이후 CSR을 거쳐 2015년 8월 퀄컴이 CSR을 인수함에 따라 aptX는 퀄컴의 것이 되었다.
딜레이 걱정 없이 고음질 음원 전달하는 aptX
aptX는 기존에 스마트폰에서 많이 쓰였던 블루투스 코덱보다 많은 장점이 있다. 우선 압축한 음원 파일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재생되는 동안 오디오 압축을 풀도록 설계되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전송 지연 시간이 낮은 편이다.
또한, 다른 코덱에 비해 압축 효율성이 좋아서 고음질 음원을 재생하기에 유리하다. 특히 최근에는 16bit를 넘어 24bit 고음질 음원을 전달할 수 있는 aptX Adaptive, aptX HD 등의 코덱이 유저의 귀를 즐겁게 해주고 있다.
aptX 코덱, 너무나도 복잡했다
이렇게 여러 모로 장점이 많은 aptX에는 문제점도 적지 않았다. 코덱의 종류가 너무 많았던 것이다. 기본적인 aptX 이외에도 딜레이를 줄이는 데 집중한 aptX LL, 고음질 오디오 전달에 특화된 aptX HD도 있었다.
꼭 이것 때문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aptX 지원 기기는 SBC나 AAC에 비해 적은 편이었다. 특히 국내에서는 aptX를 지원하는 이어폰, 스피커는 물론 스마트폰, 노트북도 한정적이다 보니 aptX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aptX 장점 하나로 모은 aptX Adaptive
이에 퀄컴에서는 2018년 8월, 새로운 블루투스 코덱인 aptX Adaptive를 발표했다. aptX Adaptive는 사용 용도도, 라이선스비도 제각각인 aptX 코덱을 통합하는 한편, 저지연과 고음질 사운드를 동시에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aptX Adaptive는 대기 시간을 80ms까지 낮춰서 레이턴시 걱정 없이 무선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까다로운 RF 환경에서 일관되게 강력한 오디오 스트리밍을 보장하고 설계된 동적 비트레이트를 보여줘서 24bit 고음질 오디오를 즐길 수 있다. 연결 장치와 원터치로 전환되는 점, 2가지 모드의 음성 채팅을 지원하는 점도 장점이다.
aptX Adaptive, 어떻게 사용할까?
최근에는 고급 무선 이어폰과 헤드셋 중에 aptX Adaptive를 지원하는 제품이 늘어났다. 하지만 aptX Adaptive 코덱으로 수신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이 많지 않다는 게 문제다. 특히 국내 스마트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삼성 갤럭시와 아이폰이 aptX Adaptive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뼈아프다.
그래도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aptX Adaptive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동글을 스마트폰, 노트북과 연결한 다음 aptX Adaptive 이어폰, 헤드셋과 페어링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기기에서 aptX Adaptive로 지연 걱정 없이 고음질을 즐길 수 있다.
대표적인 aptX Adaptive 블루투스 동글로는 Creative BT-W4가 있다. 이 동글은 SBC와 기존 aptX 이외에도 aptX Adaptive도 지원한다. 특히 연결된 블루투스 오디오 디바이스가 지원하는 최적의 오디오 코덱이 자동으로 선택되므로 언제나 최상의 음질로 무선 오디오를 즐길 수 있다.
aptX Adaptive 지원 음향기기는?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 와이어리스 MTW3
7mm True Response 트랜스듀서와 어쿠스틱 백 볼륨 시스템으로 있는 그대로의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이어버드에 내장된 4개의 마이크로 ANC 레벨을 자동으로 조정하며, 탈착 가능한 실리콘 이어핀이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제공한다. 가격은 9월 1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298,990원이다.
ASUS ROG STRIX GO BT
300g의 가벼운 무게 덕분에 착용감이 편안하고, 단 15분 충전만으로 5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고속충전을 지원한다. 40mm ASUS Essence 드라이버가 깊은 베이스와 순수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고,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으로 음악과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가격은 9월 1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245,950원이다.
뱅앤올룹슨 BeoSound A1 2nd
이 포터블 스피커는 IP67 방진·방수 기능을 지원해서 야외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 최대 18시간 재생 시간을 제공한다. 게다가 세련된 디자인 덕분에 언제 어디서나 빛이 나고, True360 전방위 사운드도 매력적이다. 내장 마이크 3개 덕분에 음성통화 때도 좋다. 가격은 9월 1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324,85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