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똑똑하게 채우는 방법, 지능형 홈네트워크를 위한 IoT 기기
상태바
집을 똑똑하게 채우는 방법, 지능형 홈네트워크를 위한 IoT 기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4.03.29 11: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집은 개인 또는 가족이 함께 지내면서 관계를 쌓고 소통하며 정신적 세계관을 형성해가는 생활·거주 공간이다. 그동안 기존의 집은 외부와 단절된 채로 집 자체적인 생활거주 공간의 개념만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IoT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집은 외부와도 소통되는 일상생활 전반으로 확장되었다.

네트워크망을 통해 밖에서 집 안에 있는 기기를 제어할 수 있고 반대로 집 안에서도 사무실 등의 기기와 연결해 업무를 볼 수 있다. 집은 더 이상 생활거주만 하는 공간이 아니라 외부와 연결된 하나의 허브가 된 셈이다. 홈네트워크를 통해 집이라는 거대한 허브로 다양한 공간과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이렇게 하려면 집을 IoT 기기로 꾸며야 한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글로벌 IoT 시장은 나날이 성장 중이다. 시장조사업체 IoT Analytics는 2023년 글로벌 IoT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18.5% 성장한 2,380억 달러(한화 약 319조 6,864억원)에 달한다고 전망했다. IoT Analytics은 글로벌 IoT 시장 규모의 성장 원동력으로 5G 네트워크의 확산과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 IoT 기술의 저렴화를 꼽았다. 또한, 2027년에는 2배가량으로 늘어난 4,830억 달러(한화 약 648조 7,752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바야흐로 홈 IoT는 먼 미래의 것이 아니라 당장 우리 곁에 존재하고 있다. 그동안 관심이 없거나 자세히 몰랐을 뿐,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나 네트워크 기기들 모두 IoT와 관련된 기기다. 다가오는 초연결성 시대를 대비해 IoT 기기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넓은 Wi-Fi 커버리지 지원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Orbi RBK852

홈 네트워크를 꾸미기 위한 첫걸음은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갖춘 공유기가 필요하다. 넷기어 Orbi RBK852는 강력한 성능을 지닌 Mesh Wi-Fi 공유기로, 아무리 넓은 공간이라도 얼마든지 무선 네트워크 환경으로 구축할 수 있다. 라우터 1대에 새틀라이트를 최대 6대까지 연결이 가능하다.

특히 12개 스트림 MU-MIMO 기능을 탑재해 많은 기기가 동시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적다. 프론트홀에는 인터넷 연결을 위한 2.4GHz(1200Mbps)와 5GHz(2400Mbps)가, 백홀에는 오르비 라우터와 오르비 새틀라이트 간의 데이터 연결 속도를 높이기 위한 5GHz(2400Mbps) 전용 Wi-Fi 링크가 있어 무선에서도 매우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높은 보안 갖춘 16인치 노트북

델 인스피론 16 5640

델 인스피론 16 5640은 신뢰할 수 있는 보안과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갖춰 업무 환경이나 개인 공간 막론하고 활용하기 적합한 메인스트림급 16인치 노트북이다. 2개의 USB 3.2 Gen 1 단자, DP 및 PD를 지원하는 1개의 USB 3.2 Gen2 단자, 헤드셋, HDMI 1.4, SD카드 슬롯 등 준수한 주변기기 연결성도 갖춰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인텔 코어 울트라 7, 인텔 코어 울트라 5, 혹은 인텔 1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 옵션을 제공하며, GPU의 경우 인텔 그래픽 혹은 엔비디아 지포스 MX570A를 제공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구성하도록 설계했다. 최대 16GB DDR5 5200MT/S 메모리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메모리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애플 홈킷 지원 홈 카메라

티피링크 Tapo C125

티피링크 Tapo C125는 애플 홈킷을 지원하는 홈 카메라다. 현재 국내 시장에 애플 홈킷 지원 홈 카메라가 많지 않은 만큼 아이폰 사용자라면 주목할 가치가 충분하다. 스탠드 하단에 자석이 내장된 까닭에 다양한 장소에 타공 없이 손쉽게 부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탑재된 렌즈는 400만 화소 스펙이고 초광각 140도 FOV를 품어 넓은 공간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모델이다. 최대 512GB의 마이크로 SD카드와 호환성을 갖춰 로컬 저장이 가능하고 Tapo Care 클라우드 서비스 구독 시 클라우드 공간에 영상을 저장할 수도 있다. 애플 홈 허브를 사용 중이라면 아이클라우드에 녹화 영상을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손쉽고 깔끔하게 구축하는 무선 네트워크

EFM ipTIME Ring-AX3000

ipTIME Ring-AX3000은 5GHz 대역에서 2402Mbps, 2.4GHz 대역에서 574Mbps 무선 속도를 지원하는 무선 AP다. Wi-Fi 6 표준 방식을 채택해 160MHz의 넓은 채널 대역폭과 OFDMA 기술을 갖춰 고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인터넷 통신에서 지연이나 버퍼링 없는 쾌적한 Wi-Fi 환경을 제공한다.

무선 단말 동시 다운로드 통신 기술인 MU-MIMO를 지원하여 여러 기기가 동시에 최대 속도로 Wi-Fi를 사용할 수 있으며, 빔포밍 기술을 통해 개별 클라이언트에 맞는 안테나별 최적의 무선 신호 강도를 제공하여 더 넓은 범위에서 안정적인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내장된 이지 메시(Easy Mesh) 기술을 통해 Mesh Wi-Fi를 구축할 수도 있다.

   

편리한 음성 제어 스마트 스피커

벨킨 사운드폼 엘리트

벨킨 사운드폼 엘리트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어 구글 홈에 등록된 IoT 기기를 음성으로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스피커다. 명품 스피커 브랜드 ‘드비알레’와 협업을 거쳐 제작된 제품이기에 더욱 뛰어난 음질을 자랑한다. 패브릭 소재와 무광 플라스틱이 만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고 인테리어용으로도 손색없는 모습이다.

주목할 점 중 하나는 스피커 자체에 Qi 무선 충전기가 함께 탑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최대 10W의 무선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피커에 스마트폰을 올려놓기만 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충전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면의 터치 센서로 직관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인체공학 디자인 적용 블루투스 마우스

앱코 WEM500 PRO 무선

앱코 WEM500 PRO 무선 마우스는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겪어봤을 손목 통증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다. 하루 종일 PC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특히 주목해야할 마우스다.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적분에 손목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한다. 기본 설정 가능한 사이드 버튼만 총 6개이며 소음 역시 줄였기에 사무환경에서 사용해도 부담이 없다.

사이드 버튼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들을 할당할 수 있고 윈도우 환경에서 작동한다. 복사 붙여넣기에 쓰이는 Ctrl + C, Ctrl + V 같은 단축키가 기본적으로 할당되어 있기에 반복적 입력이 필요한 작업을 쾌적하게 수행할 수 있다.

연결성도 상당히 강력하다. 2.4GHz 무선 동글을 통해 연결하는 것은 물론 블루투스 5.0으로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까지 다채로운 기기와 활용할 수 있다. 센서도 강력하다. 유명 마우스 센서 기업인 Pixart사의 PAW3212를 품어 정확한 트래킹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배터리의 효율까지도 신경썼다.

   

노트북을 차갑게 식혀주는 쿨링 스탠드

앱코 NCORE NC30

앱코 NCORE NC30은 노트북을 더욱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할 쿨링 스탠드다. 블루 LED가 장착된 4개의 쿨링팬을 품었는데, 125mm 팬 2개와 70mm 팬 2개가 만나 강력한 쿨링 성능을 제공한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채택해 장기간 노트북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고질병인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다.

호환성에도 집중했다. 10인치부터 17인치까지의 노트북과 호환 가능하기에 대부분 노트북을 이 쿨링 스탠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전력 공급은 USB 단자를 통해 가능하고 추가적인 USB 2.0 단자가 허브로 작동하기에 노트북의 부족한 USB 단자를 하나 늘려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앱코 NCORE NC30에는 노트북 쿨링 패드 컨트롤러가 있다. 이를 통해 전면 스위치로 전원을 끄고 켜거나 팬의 속도를 조절하는 등 누구나 손쉽게 제어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높이를 제공할 수 있도록 4단계 높이 조절 기능까지 함께 탑재된 제품이다.

     

컴팩트한 미니 블루투스 키보드

체리 KW7100 MINI

다양한 IoT 기기를 작동할 때 음성 인식을 이용하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음성 인식이 정확하지 않으면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블루투스를 통한 입력장치다.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구비하고 있으면 음성 인식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IoT 기기를 손쉽게 작동시킬 수 있다.

체리 KW7100 MINI는 작고 컴팩트한 사이즈를 지닌 미니 블루투스 키보드다. 기본 구성품으로 함께 들어있는 파우치를 활용하여 이동성과 실용성까지 높였다. 작은 사이즈지만 필요한 키는 모두 들어있는 활용성 높은 레이아웃으로 언제 어디서나 태블릿, 휴대폰 등 휴대용 기기와 함께 사용할 때 활용도가 더욱 높다. 자체 각도를 지닌 인체공학적 설계로 장시간 타이핑 시 손과 손목의 피로를 최소화했다.

또한, 블루투스 5.1 버전에 3채널을 지원하여 다양한 기기와 페어링하여 사용하기에 편리하며 고급 암호화 표준 AES-128를 활용하여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FN키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키를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더 높였다. 탑재된 체리 SX스위치는 1,000만회 이상 사용을 보장하며 뛰어난 타건감과 정밀한 설계로 이루어진 스위치로 얇은 키보드에 어울리는 성능을 지녔다.

   

1600nit 높은 밝기 갖춘 구글 TV

더함 게이밍프로 Mini LED TV

더함 게이밍프로 Mini LED TV는 144Hz 패널을 장착해 144Hz 콘솔 및 FPS 게임에 최적화한 제품이다. 1600칸델라의 높은 밝기를 갖춰 HDR 적용 시 OLED 못지않은 화려한 색감을 감상할 수 있다.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패널은 10억개 이상의 색상 음영을 제공해 자연에 가까운 색 표현을 보여준다. Round Halo MiniLED를 적용해 LED 간의 빛의 간섭을 최소화했다.

또한, 구글 3.0 OS가 내장되어 있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사용이 가능하다.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 플러스 등 7천여개의 안드로이드 TV 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크롬캐스트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모바일 기기에서 보던 콘텐츠를 TV에서 감상할 수 있다.

   

모서리 청소 효율 높은 로봇청소기

에코백스 디봇 X2 옴니

에코백스 디봇 X2 옴니는 에코백스의 다양한 기능을 한 곳에 품은 플래그쉽 로봇청소기다. 디자인부터 평범한 제품과 차별화됐다. 원형 디자인이 아닌 사각형 디자인이 채택됐는데, 이로 인해 모서리 청소 효율이 더욱 높아진다. 에코백스에 따르면 모서리 청소 커버율이 99.77%까지 증가할 정도다.

또한, 콤팩트한 크기의 옴니 스테이션 덕분에 좁은 공간에서도 부담이 적으며, 듀얼 라이다 센서로 더욱 스마트해졌다. 55도의 자동 온수 물걸레 세척 기능을 지원하고 흡입력은 8,000Pa에 달한다. 또한, 최대 15mm 자동 물걸레 리프팅이 지원되기 때문에 카펫 위에서의 청소도 원활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m 2024-05-07 13:47:58
이게 뭔 iot 기기임;; 바이럴 적당히

gyuky 2024-04-19 09:10:14
이제 iot 로 꾸며진 집안 사진을 보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