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주사율은 초당 최대 몇장의 이미지가 출력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평범한 사무용 모니터라면 60Hz(초당 60회)를 지원하며, 게이밍 모니터라면 144Hz 이상의 스펙을 갖춘 경우가 대다수다.
하지만 최근 들어 AI를 통한 프레임 보간 기능이 크게 개선되고 이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도 늘어 더욱 높은 주사율에 대한 게이머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제이씨현시스템(주)은 고주사율에 대한 게이머의 수요를 반영해 240Hz 지원 게이밍 모니터인 ‘제이씨현 BattleG BG27DF3 유케어 240 멀티스탠드(이하: 배틀G BG27DF3)’를 선보였다.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
본격적인 리뷰에 앞서 배틀G BG27DF3의 구성품부터 살펴보자. 모니터 본체, 스탠드, 매뉴얼, DP 케이블, HDMI 케이블, 전원 케이블이 동봉된다. DP와 HDMI 케이블을 함께 제공해 별도로 케이블을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돋보인다.
단자 구성은 어떨까? DP 1.2 1개, HDMI 2.0 2개, 오디오 출력 1개를 품었다. PC와 콘솔 게임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구성이다. 특히, 오디오 출력 단자를 품은 덕분에 콘솔 게임기의 사운드를 외부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감상하는 것도 가능하다.
후면 디자인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블랙 컬러를 베이스로 광택이 있는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더해 세련된 느낌을 제공한다.
게이밍 브랜드 배틀G에 속하는 제품답게 게이밍 감성을 갖춘 멋진 스탠드가 동봉된다. 배틀G BG27DF3의 스탠드는 날렵한 디자인을 갖춘 것은 물론 다채로운 기능을 품었다.
우선 120mm 범위에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니터 받침대가 없어도 사용자가 원하는 높이로 조절할 수 있다.
또한, 틸트와 스위블을 지원하는 만큼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각도로 시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주목할 점은 피벗이 지원된다는 것이다. 게이밍 모니터임에도 피벗을 지원하는데, 덕분에 유튜브 쇼츠 영상이나 웹툰을 감상하기에 좋다.
스펙
패널 – VA
화면 사이즈 – 68.6cm(27인치)
곡률 – 평면
화면 비율 – 16:9
해상도 – 1920x1080(FHD)
밝기 – 350cd
색재현율 – NTSC 89%, sRGB 125%
명암비 – 4,000:1
시야각 – 178도
주사율 – 240Hz
응답속도 – 1ms
게임 특화 기능 – AMD 프리싱크, 지싱크 호환, 블랙 STZ, 조준점 모드
부가 기능 – 유케어 HDR Lite, 유케어 블루라이트, 플리커프리
스탠드 – VESA 100x100mm, 높이 조절 120mm, 틸트 -5~23도, 피벗, 스위블 -45~45도
입출력 단자 – DP 1.2 1개, HDMI 2.0 2개, 오디오 출력 1개
240Hz의 매끄러운 주사율로 배틀을 승리하자!
배틀G BG27DF3는 27형 평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게이밍 모니터다. NTSC 89%와 sRGB 125% 색역대를 충족하기 때문에 게임이나 간단한 작업에도 대응할 수 있다.
탑재된 패널은 VA다. 특징은 명암비가 높아 블랙 표현력이 탁월하다는 것이다. IPS나 TN 패널의 경우 보통 명암비가 1,000:1 정도인 반면, 배틀G BG27DF3은 VA 패널을 품은 덕분에 4:000:1 명암비를 제공한다.
주사율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40Hz를 지원한다. PC와 직접 연결해보니 240Hz 출력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싱크 호환 기능도 갖췄다. 해당 기능이 정상적으로 활성화됐으며, 화면 전환이 빠를 경우 발생하는 티어링 현상을 최소화해 더욱 부드러운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는 어떨까? 오버워치 2를 플레이해보니 240Hz의 강점을 제대로 실감할 수 있었다. 144Hz보다 숫자만으로 봐도 거의 70% 부드러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어 FPS 게임과의 궁합이 좋았다.
이외에도 게임 플레이를 도와줄 조준점 모드를 내장한 덕분에 더욱 정밀한 사격이 가능하다.
참고로 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미디어 샘플이며, 판매용 양산품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장시간 사용 및 사후지원도 강한 모니터
배틀G BG27DF3는 장시간 사용 시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기능이 탑재됐다. 이 모니터는 플리커프리 기능을 지원한다. 모니터의 미세한 깜빡임을 줄여주는 기능으로 플리커프리 기능이 내장되면 눈의 피로가 감소한다.
청색광을 줄여주는 기능도 품었다. 디스플레이의 청색광은 눈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줄이기 위한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 같은 제품이 따로 출시될 정도다. 배틀G BG27DF3는 유케어 블루라이트 기능을 지원한다. 해당 기능을 끄고 사용하니 파란색이 진하게 표현됐다.
반면, 유케어 블루라이트를 켜니 푸른 색감이 줄어드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 서비스 지원, 무상 방문출장 서비스인 배틀G 케어로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모니터 뒷면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A/S를 접수할 수 있는데, 방문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
마치며
240Hz 주사율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 배틀G BG27DF3를 살펴봤다. 144Hz 게이밍보다 최대 70% 가량 부드러운 화면을 구현할 수 있으며, 활용도가 높은 스탠드를 기본 제공하는 것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A/S 접수가 간편하다는 점도 주목할 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