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키보드는 어떤 의미를 지녔을까? 직장인에게 키보드는 업무 효율과 직결된 생산성 도구, 게이머에게는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이며, 누군가에겐 항상 휴대해야 할 필기구일 것이다. 키보드는 PC 주변기기 중 가장 사용 시간이 긴 제품군이라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키보드는 현대인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이색적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선함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smartPC사랑은 더 이상 평범한 키보드로 만족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한 달에 한 제품씩 이색 키보드를 소개한다.
놀라운 디테일의 무선 기계식 키보드
그루브스톤 GS104/GS85 표준윤활
smartPC사랑 2024년 6월호에 선정된 이색 키보드는 ‘그루브스톤 GS104 표준윤활(이하: GS104)’과 ‘그루브스톤 GS85 표준윤활(이하: GS85)’이다. 이 키보드는 그루브스톤이 처음으로 출시한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로 ‘모든 기능을 하나로 해결한다’라는 것이 핵심 콘셉트다.
패키지에는 키보드 본체 외에 USB 케이블, 윈도우 호환 키캡, 퀵가이드, 제품 매뉴얼, 스위치/키캡 리무더, USB Type-A to C 젠더, 키보드 보호 덮개가 기본 제공된다.
리뷰에서 소개하는 GS 시리즈는 블루투스 무선 연결뿐만 아니라 키보드 하단에 위치한 2.4GHz USB 동글을 통해서도 다양한 기기에 연결된다.
2.4GHz USB 동글이 주는 만족감도 상당했다. 자석 방식으로 편리하게 수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동글 하나로 별도의 어댑터 없이 USB Type-A와 USB Type-C를 손쉽게 오갈 수 있기 때문이다.
GS104와 GS85는 키 배열을 제외하면 사실상 같은 모델이라고 봐도 좋다. GS104는 오른쪽 숫자 키가 포함되어 업무용으로 좋고 반면 GS85는 콤팩트한 텐키리스이기에 마우스 무빙이 더욱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키보드의 색상은 라이트, 라벤더, 스카이, 민들레, 아미 컬러를 선택할 수 있고 리뷰에서 사용된 GS104는 라벤더 컬러, GS85는 스카이 컬러다.
무게는 어느 정도일까? GS104의 실측 무게는 1,117g이다. GS85의 경우는 실측 기준 940g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균적인 기계식 키보드의 무게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 수준이다.
키보드 하판에는 높낮이 조절 다리가 위치하는데, 2단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총 3가지 각도 중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편안하게 타건할 수 있다.
그루브스톤 브랜드로 출시된 액세서리나 굿즈가 다양하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그루브스톤을 상징하는 캐릭터 ‘돌돌이’ 디자인의 귀여운 아크릴 키링, 장패드, 머그 컵, 팜레스트 등이 대표적이다.
‘크리스탈 팜레스트 360’이 특히 인상적이다. 이 팜레스트는 얼핏봐서는 아크릴 재질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아크릴이 아닌 크리스탈을 샌드 블래스트 처리로 가공한 것이다. 매우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고 서늘한 느낌이 들어 여름철에 사용하기 더욱 좋다.
이외에도 나무 소재의 팜레스트도 함께 출시됐다.
제원
브랜드: 그루브스톤
제품명: GS104 표준윤활/GS85 표준윤활
입력키 수: 105키/85키
크기: 444x143x33mm/360x143x33mm
색상: 라이트/라벤더/스카이/민들레/아미
무게: 1100g/930g
키캡 재질: PBT
키캡 각인: 영문/한글
스위치: 그루브스톤 특주 스위치(하늬축/저소음 하늬축/너울축/저소음 너울축/청축)
구성품: 키보드 본체, USB 케이블, 윈도우 호환 키캡, 퀵가이드, 제품 매뉴얼, 스위치/키캡 리무더, USB Type-A to C 젠더, 키보드 보호 덮개, 2.4GHz USB 동글
부가 기능: 블루투스 1:3 연결, 2.4GHz 연결, RGB LED, 노브, 컬러 디스플레이, 핫스왑
배터리 용량: 6,000mAh
OS: Windows, macOS, Android, iOS
A/S 기간: 1년(배터리 6개월)
키감을 위한 그루브스톤의 디테일
키보드의 본질 중 하나는 키감에 있다. 그루브스톤 브랜드는 스위치에 사전윤활이 적용된 기계식 키보드로 키감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기사에서 체험해 본 스위치는 저소음 하늬축과 저소음 너울축이다. 각각 저소음 적축, 저소음 갈축에 대응하는 스위치이고 사전윤활이 적용된 상태로 출고되는 그루브스톤의 특주 스위치다.
참고로 GS104와 GS85는 핫스왑이 가능하기에 고장난 스위치만 사용자가 자가 교체하거나 3핀 또는 5핀 스위치로 교체하여 새로운 키감을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소켓 패드까지 갖춰 빈틈 없는 흡음 처리를 구현했다.
타건감은 어떨까? 우선 통울림이 매우 작은 점이 눈길을 끌었다. 이는 그루브스톤의 특허 기술인 ‘Silent Focus’ 덕분이다. 2중 흡음 기술에 4장의 흡음재가 추가로 구현된 덕분에 통울림이 매우 작다.
기본적으로 두 스위치 모두 매우 부드럽게 입력됐다. 또한, 사무실에서 사용해도 전혀 문제 없을 정도로 조용한 편이다. 저소음 하늬축은 걸림 없이 입력되며, 큰 힘을 들이지 않고 타건할 수 있었다.
저소음 너울축은 다소 강하게 걸리면서도 부드러운 입력이 가능해 무접점 키보드와 유사한 느낌도 다소 들었다.
흡음재나 스위치 외에도 키캡 역시 타건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알려졌다. GS104 및 GS85에는 우수한 내구도의 PBT 키캡을 택했고 1.4~1.5mm 두께를 지닌 덕분에 키캡 내부 공명을 최소화했다.
사용성도 합격점을 넘어섰다
사용 편의성도 상당히 힘쓴 모습이다. 우선 1.06인치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점이 눈길을 끈다. 흑백 디스플레이가 아닌 컬러 디스플레이가 적용됐고 현재 연결 상태나 시간, 배터리 잔량 등을 매우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GIF 이미지를 적용해 나만의 개성넘치는 키보드를 완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클릭 가능한 노브가 적용됐는데, 키보드 컬러와 노브의 컬러가 매치되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노브를 통해 키보드의 핵심적인 모드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노브를 5초간 누르면 볼륨 조절 모드로 작동한다.
RGB LED도 탑재됐다. 다양한 컬러와 조명 효과를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고 무광의 반투명 보강판을 품은 덕분에 은은한 느낌이 구현된다.
이외에도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윈도우 상에서 키보드의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마치며
그루브스톤의 GS104와 GS85는 다채로운 연결성부터 사용자 편의성은 물론 키감까지 키보드의 삼박자를 충족하는 기계식 키보드다. 사전윤활 된 스위치의 타건감이 특히 매력적이고 파스텔 톤의 키보드 컬러도 눈길을 사로잡았다. 완성도 높은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이들에게 이 제품을 추천한다. GS104의 가격은 129,000원, GS85는 119,000원이다.